[수용자론] 영화와 관객
- 최초 등록일
- 2004.12.16
- 최종 저작일
- 2004.12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2003년 한국 영화계 수용자 중심의 5대 뉴스
1) 한국 영화 여름 시장 석권
2) ‘웰 메이드’영화의 흥행 성공
3) 10대 겨냥 인터넷 소설 스크린 행
4) `바람난 가족`인터넷 펀드
5) 퓨전 사극, 관객과 通하다
2. 2004년 상반기 한국 영화계의 화두
3. 영화에 대한 관객의 트랜드 분석(2003년)
1) 영화관객의 영화 관람 행동유형
2) 관객유형의 특징(정재학교수의 ‘영화관객특징`참고)
4. 문화사회학적 측면에서 바라본 천만 관객 시대의 의미
1) 산업적 인식의 변화 시작
2) 천만이란 상징적 소비에 따른 영화의 파급 효과
3) 산업, 텍스트, 관객의 3대 요소
4) 하버마스의 ‘공론장’ 개념의 도입
5) 보드리야르의 ‘기의 없는 기표’
본문내용
1. 2003년 한국 영화계 수용자 중심의 5대 뉴스
1) 한국 영화 여름 시장 석권
최대 성수기인 여름 시장은 지금까지 할리우드 블록버스터가 주름잡았으나 2003년에는 달랐다. '장화 홍련','여우계단'등 여름시즌을 겨냥해 만든 일련의 호러, 공포영화들의 약진과 ‘싱글즈’, ‘바람난 가족’등 색다른 소재의 드라마타이즈영화가 성공을 거두면서 7월 점유율이 45.9%를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의 27.7%에 비해 20%포인트 가까이 뛰어오르는 성장세를 과시했다. 반면 할리우드 대작은 '매트릭스2-리로디드''터미네이터3''캐리비안의 해적'등을 제외하고는 큰 재미를 보지 못했다.
2) ‘웰 메이드’영화의 흥행 성공
재밌는 영화, 웃기는 영화에 몰렸던 관객이 완성도를 따지기 시작했다. ‘살인의 추억’(전국관객 502만명 동원), ‘장화 홍련’(전국 300만명), ‘올드보이’(전국 280만명 예상) 등 작품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끌어낸 ‘웰 메이드’영화가 흥행에 성공했다.
완성도를 담보할 수 있다면 공포, 사극, 에로, 누아르, 스릴러 등 어떤 장르든 흥행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입증한 것이다.
3) 10대 겨냥 인터넷 소설 스크린 행
2001년 '엽기적인 그녀'와 올해 '동갑내기 과외하기'의 대성공은 '인터넷 소설=흥행 보증 수표'라는 인식을 퍼뜨렸다. 이 같은 릴레이는 2004년 작가 귀여니의 00
인터넷 소설을 영화화하는 붐은 주요 영화관람관객 층의 연령이 20대 여성층에서 10대로 낮아지는 추세와도 맞물려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참고 자료
영화진흥위원회
정재학교수 영화관객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