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놀이 ,문학]가면극의 역사, 주제
- 최초 등록일
- 2004.12.12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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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면극이란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의 연기자가 가면으로 얼굴이나 머리 전체를 가리고,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이나 동물 또는 초자연적인 존재(신) 등으로 분장하여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극으로 ‘가면희(假面戱)’, ‘탈놀음’이라고도 한다. 가면은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이나 동물, 초자연적인 존재를 표상함으로써 가장성과 신성성을 동시에 지닌다.
후대로 내려오면서 신앙가면으로서의 기능은 퇴색하고 놀이를 위한예능가면으로 사용되었다. 우리 조상들은 가면극을 지배 계층에 대한 비판 정신과 서민의 건강한 놀이정신을 구체적으로 구현하는 민중연극으로 보았다.
2. 가면극의 기원
가면의 출현은 종교의식에서 나왔다고 할 수 있는데 원시종교의식에서 가면과 춤의의식은 초인간적인 신비성이며 주술성을 가졌다. 가면은 외부의 적이나 악령을 막기 위하여, 신의 존재를 나타내기 위해, 죽은 사람을 숭배하여 죽은 사람과 비슷해지기 위해서, 토테미즘 신앙의 여러 동물로 가장하기 위하여 등에서 가면의 출현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가면의 출현과 함께 가면극의 뿌리에 대한 기원설은 여러 가지로 나오고 있으나 아직 정확한 기록은 없고 다만 추정할 뿐이다.
①산대, 나례 기원설: 가면극은 나라에서 관장한 산대놀이나 나례에서 행해진 인형놀이의 영향으로 생겼다는 주장이다, 국가적 행사는 사라졌지만 예능인들이 민간에서 이어져 나갔고 이것이 지금의 가면극을 가져왔다는 견해이다.
②기악 기원설: 백제무왕 13년에 백제인 미마지가 중국남조 오에서 기악을 배워 일본에 전했다고 하는데 이것을 가면극의 기원으로 보는 것이다.
목차
1. 가면극의 개념
2. 가면극의 기원
3. 현존하는 가면극 채록대본
4. 가면극의 주제와 표출방식
본문내용
가면극이란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의 연기자가 가면으로 얼굴이나 머리 전체를 가리고,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이나 동물 또는 초자연적인 존재(신) 등으로 분장하여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극으로 ‘가면희(假面戱)’, ‘탈놀음’이라고도 한다. 가면은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이나 동물, 초자연적인 존재를 표상함으로써 가장성과 신성성을 동시에 지닌다.
후대로 내려오면서 신앙가면으로서의 기능은 퇴색하고 놀이를 위한예능가면으로 사용되었다. 우리 조상들은 가면극을 지배 계층에 대한 비판 정신과 서민의 건강한 놀이정신을 구체적으로 구현하는 민중연극으로 보았다.
2. 가면극의 기원
가면의 출현은 종교의식에서 나왔다고 할 수 있는데 원시종교의식에서 가면과 춤의의식은 초인간적인 신비성이며 주술성을 가졌다. 가면은 외부의 적이나 악령을 막기 위하여, 신의 존재를 나타내기 위해, 죽은 사람을 숭배하여 죽은 사람과 비슷해지기 위해서, 토테미즘 신앙의 여러 동물로 가장하기 위하여 등에서 가면의 출현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가면의 출현과 함께 가면극의 뿌리에 대한 기원설은 여러 가지로 나오고 있으나 아직 정확한 기록은 없고 다만 추정할 뿐이다.
①산대, 나례 기원설: 가면극은 나라에서 관장한 산대놀이나 나례에서 행해진 인형놀이의 영향으로 생겼다는 주장이다, 국가적 행사는 사라졌지만 예능인들이 민간에서 이어져 나갔고 이것이 지금의 가면극을 가져왔다는 견해이다.
②기악 기원설: 백제무왕 13년에 백제인 미마지가 중국남조 오에서 기악을 배워 일본에 전했다고 하는데 이것을 가면극의 기원으로 보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