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의 희곡, 전통극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한 국문학 레포트입니다.개념정리와 역사, 구조와 가치, 의의까지 자세하게 체계적으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A+ 자료인만큼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머리말Ⅱ. 본론
1. 희곡의 정의
2. 희곡의 구성
1) 구성의 정의와 중요성
2) 희곡 구성의 삼일치의 원칙
3) 희곡의 구성단위
4) 구성의 유형
3. 희곡의 갈래와 특징
1) 갈래 - 장. 막에 따른 갈래, 내용에 따른 갈래, 창작의도에 다른 갈래
2) 특성
4. 전통극과 희극
1) 전통극의 기원
2) 전통극의 역사적 흐름
(1) 삼국시대, (2) 고려▪조선시대의 전통 극
3) 전승 자료에 나타난 전통극
(1) 탈춤극 - 서울, 경기도의 산대놀이 - 양주별산대놀이, 송파산대놀이
황해도의 탈춤 - 봉산탈춤, 강령탈춤, 은율탈춤
경상남도의 야류와 오광대 - 수영야류, 동래야류, 통영오광대
고성오광대, 가산오광대
경상북도의 하회별신굿탈놀이
강원도의 강릉관노가면극
함경남도의 북청사자놀음
남사당패의 덧뵈기
진주오광대, 마산오광대, 남구오광대, 학산오광대, 서구오광대
(2) 인형극 - 꼭두각시놀음
5. 한국극문학의 현대적 흐름
1) 개화기와 1910년대의 극 문학
2) 1920년대의 극문학
3) 1930~1940년대의 극문학
4) 광복 직후와 전쟁 전후 (~1960)의 극문학
5) 1970년대 이후의 극문학
보충자료. 중국의 희곡소개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희곡은 시, 소설과 더불어 문학 표현 양식의 일종일 뿐만 아니라 시나 소설보다도 독특한 표현양식을 가지고 있어서 제3자(독자, 관중)의 교감과 감동의 정도에 있어서 극히 민감한 반응을 유발하고 작가와 독자라는 단순 관계에서 극중 인물로 동참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장르보다도 현대적 성격을 가졌다. 바로 이러한 점이 희곡의 특징이자 최대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어떤 문학 장르보다도 더 독자와 함께 교감을 나눌 수 있고 작가의 성격을 전달해 줄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희곡을 연극의 대본, 드라마 그냥 이렇게만 알고 있는 것이 요즘의 추세이다. 사실 연극의 희곡을 문자화된 각본으로 이해한다면 우리 희곡의 역사는 결코 길지 못하다. 문자화된 희곡은 20세기에 와서야 그 구체적인 모습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꼭 문자화가 되어있지 않더라도 원시시대 때부터 종교의식에서 원초적인 모습들, 그 후 국중 대회의 국가 제의와 굿놀이, 민중생활에 스며든 별신굿 단오굿 등으로 이어지면서 그 역사가 이어짐을 알 수 있다.
희곡에는 다른 문학 장르가 가지지 못한 이중적인 특성이 있는데 문학 장르로서의 희곡과 연극대본으로서의 희곡이 바로 그것이다. 희곡을 공부하면서 느꼈던 의문이지만 희곡을 단순한 문학 장르로 보아야 할 것인지 아니면 연극의 한 요소로 보아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아직도 많은 논란이 되고 있고, 확실히 ‘어느 쪽 이다’라고 할 만한 결론을 내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분명한 것은 희곡에는 문학성과 연극성이 공존하고 있으며 이 양쪽을 모두 다 인식하여야 올바른 희곡을 알 수 있을 것 이다. 여기서는 희곡의 정의를 내리고 그 구성과 특징들, 그리고 전통극의 시대적 변천사에 대해 조사하고 그 문헌과 전승 자료에 나타난 전통 극에 대해 세부적으로 기술하며 앞으로의 희곡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이두현(1973) : 「한국연극사」, 서울, 민중서관이남복 편저(1967) : 「연국사회학」, 서울 , 현대미학사
사진실(1997) : 「한국연극사 연구」, 서울, 태학사
송석하(1960) : 「한국민속고」, 서울, 일신사.
유민영(1982) : 「한국 극장사」, 서울, 한길사.
정노식(1940) : 「조선 창극사」, 서울, 조선일보사 출판부
김학현 편 (1991) : 「能」, 서울 ,열화당.
김태곤(1985) : 「한국무속의 연구」, 서울 , 집문당
강태경(2000) : 「희곡의 연출적 독서- <밤으로의 긴 여로>를 분석 모델로」, 서울 , 만남
김익두(2003) : 「한국희곡/연극 이론 수립을 위한 제언」, 한국문학언어학회
김익두(2000) : 「한국 고전희곡의 개념, 범위, 양식」 고전희곡연구 제 1집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한국문학의 이해, 전통극과 희곡 연구 12페이지
- 한국 전통극의 세계 27페이지
- [한국민속의 이해] 생활주변의 민속 - 고성오광대 4페이지
- 한국영화 이야기 4페이지
- [감상문] 삶을 닳은 춤 - 고성오광대 5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