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가면극의 비교] 한일 가면극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2.07.16
- 최종 저작일
- 20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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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일 양국의 가면극에 대하여 차이점을 알고 싶으시다면 이 자료를 참고하셔도 좋을듯 싶습니다. 특히 일본의 가면극인 가부키와 노우, 쿄겡을 중심으로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오(能)
(1) 노오(能)의 역사
(2) 노오의 미
(3) 노오의 종류
(4) 노오멘(能面-오모테)
(5) 노오의 무대
2. 쿄겡(狂言)
(1) 쿄겡의 역사
(2) 쿄겡의 미
(3) 쿄겡의 종류
(4) 쿄겡에 등장하는 인물
(5) 쿄겡의 웃음
3. 가부키(歌舞伎)
(1) 가부키의 역사
(2) 가부키의 미
(3) 가부키의 무대
(4) 가부키의 분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오는 약 600년의 역사를 가지고 舞踏, 劇, 音樂, 詩등의 요소가 섞인 일본의 전통 예술 중에서 가장 뛰어난 무대예술이라고 평가를 받는 일본의 전통 연극이다. 노오는 교겐(狂言)과 더불어 일본에서 완성된 연극 가운데 가장 오래 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노오에는 한때 권세 있고 호화스러운 생활을 하던 자가 죽어서도 성불을 하지 못해 망령이 되어 옛날의 부귀영화를 이야기하고 있으며 불공을 드려서 성불시킨다는 줄거리가 흔하다. 그것은 과거의 귀족세계에 대한 동경이며 두 번 다시 돌아오지 않는 과거에 대한 추억이며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인간의 본질이나 정을 그린 것이라 할 수 있다. 노오는 이러한 비극적인 연극인 까닭에 사람들의 마음을 흔들며 그만큼 깊이도 있다. 노오는 본질적으로 불교의 존재관을 반영하는 의식적 기원이 담겨있으며, 배우는 신의 세계와 인간계를 잇는 중재자의 역할을 연기하는 제사장과 같은 것이다.
참고 자료
세계 여러 나라 가면극의 기원과 발전과정(상) -민속학회- (한국민속학, 1998)
일본인과 일본문화 이해 -문화이론연구소- (도서출판 보고사, 2000)
일본을 강하게 만든 문화코드 16 -윤상인 外- (나무와 숲, 2000)
일본의 문화와 예술 -박전열- (한누리미디어, 1998)
일본의 생활과 문화 -박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