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둥둥낙락둥 작품 분석을 담은 PPT입니다. 최인훈의 희곡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극문학을 공부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고, PPT 양식 자체도 잘 만들어진 편이라 활용도가 높은 자료라고 생각됩니다.
글씨체는 맑은 고딕과 맑은고딕 세미라이트 체를 주 글씨체로 사용했습니다.
맑은 돋움 글씨체는 Microsoft GothicNeo로 수정해 사용하시면 가독성이 더 좋습니다.
피피티에는 전체적으로 도표, 아이콘이나 그림 자료를 많이 넣어둔 편이라, 이해하거나 또는 재활용하는 과정에서 크게 어려움은 없을 겁니다.
목차
둥둥낙락둥 작품 분석
Ⅰ. 작가 '최인훈'에 대하여
1. 작가 최인훈
2. 그의 작품세계 : 최인훈의 희곡쓰기 원칙
3. 희곡 '둥둥낙락둥'의 배경 및 평가
Ⅱ. 작품 구조 및 각 단계의 핵심 내용
1. 둥둥낙랑둥의 구조
2. 핵심 내용
Ⅲ. 주요 인물 성격 분석
1. 호동왕자
2. 왕비
3. 낙랑공주
Ⅳ. 둥둥낙락둥 속 갈등 구도 및 양상
1. 외적 갈등
① 호동 - 부장 사이의 갈등
② 왕비 - 호동 사이의 갈등
③ 호동, 왕비 - 고구려 사이의 갈등
2. 왕비의 내적 갈등
① 어미무당 – 낙랑의 딸 사이의 갈등
② 호동의 의붓어미 – 낙랑공주의 대리자 사이의 갈등
3. 호동의 내적 갈등
① 왕비를 대하는 호동의 태도
② 고구려의 장수 – 낙랑공주의 연인 사이의 갈등
Ⅴ. 주제에 대한 문학적 분석
1. 텍스트 분석 - 「둥둥낙락둥」에서의 극중극 형식/북소리와 나팔소리
2. 둥둥낙랑둥 제목의 의미
3. 문학적 가치
Ⅵ. 「둥둥낙락둥」의 현대적 재해석 : 분단의 역사와 작품 해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작가 ‘최인훈’에 대하여
Ⅰ. 작가에 대하여
1. 작가 최인훈
Ⅰ. 작가에 대하여
2. 그의 작품 세계
1970년대와 장르의 전환
소설에서 희곡으로의 장르 전환 → 1970년대 시대적 상황
박정희 정부의 유신 체제
- 언론 탄압
- 예술 작품에 대한 정치적 검열
시대 상황을 표현하기에 소설보다는 희곡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
전통 설화 차용 + 극적 변용
Ⅰ. 작가에 대하여
2. 그의 작품 세계→ 시대에 대한 ‘독해’와 ‘대응 방식’
최인훈의 '희곡쓰기 원칙'
참고 자료
김기란, “최인훈 희곡의 극작법 연구-<둥둥 낙랑둥>을 중심으로”, 한국극예술학회, 2000.
김만수, “일란성 쌍생아의 비극: 최인훈 〈둥둥 낙랑둥〉의 해체론적 연구”, 한국현대문학회, 1998.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73.
김향, “최인훈 희곡 「둥둥 樂浪둥」 구조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2.
노지혜, “최인훈 희곡에 나타난 설화 변용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박경단, “최인훈 희곡의 여성 재현 연구”, 동신대학교 대학원, 2017.
백현미, “최인훈 희곡 둥둥 낙랑둥의 감성 연구”, 국어국문학회, 2011.
장지영, “최인훈 희곡의 정치성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6.
최두례, “최인훈 희곡 <둥둥 낙랑둥>의 알레고리적 읽기”, 한국국어교육학회,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