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사의 여러가지 장르에 대해 언급하며 가사장르를 규명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독립된 장르류로 파악하려는 견해
ⅱ. 수필로 파악하려는 견해
ⅲ. 서정(시가)로 파악하려는 견해
ⅳ. 교술장르로 파악하려는 견해
ⅴ. 복합적으로 파악하려는 견해(서정적 양식․서사적 양식)
ⅵ. 중간혼합적 장르로 파악하려는 견해
ⅶ. 가사는 독립된 장르+하부장르로 파악하려는 견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사는 형식적인 면에서 가사는 ꡐ4음보격 연속체 율문ꡑ이란 그 개방적인 형식적 특징 때문에 포용성이 큰 장르로 일정한 율격을 지니고 있어 시가의 성격을 띠기도 하고, 내용면에서는 느낌이나 생각, 체험 등을 서술하기 때문에 산문적 성격도 띠고 있다. 이처럼 문학에 대한 본래 장르연구란 문학의 종류를 밝히는 작업이며 분류하는 일이다. 이 분류에 있어서 기본원리는 “유사성”이다. 오늘날 이루어지고 있는 장르연구는 일정한 원리에 따라 문학작품이 무엇보다 인생을 언어수단에 빌어 표현하는 문학적 진술이란 성격을 지니고 있으므로 생물의 유(類지)나 종(鍾)을 명쾌하게 분류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이렇게 가사의 장르 성격상의 문제는 서구문학장르란 규범의 틀에 대입시키려 한 고정된 관념에 따라 더욱 어려움이 고조되고 있다.
지금까지 가사의 장르에 관해서는 많은 논의가 있어 왔으나, 아직 불분명한 점이 많아 본고에서는 독립된 장르류로 파악하려는 견, 수필로 파악하려는 견해, 서정(시가)로 파악하려는 견해, 교술장르로 파악하려는 견해, 복합적으로 파악하려는 견해(서정적 양식․서사적 양식), 중간혼합적 장르로 파악하려는 견해, 가사는 독립된 장르+하부장르로 파악하려는 견해로 총 8가지 의견으로 요약해 보았다.
Ⅱ. 본론
가사장르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도된 것은 1948년 조윤제의 「조선시가의 연구」부터이다. 여기에서 가사를 시가(詩歌)와 문필(文筆)의 양면을 갖춘 독립장르로 간주한 것을 제안하였다. 이에 많은 국문학 논저들이 가사의 장르문제를 언급하였는데, 가사를 시가로 볼 것인가, 산문 즉 수필로 볼 곳인가, 아니면 독립적인 장르로 볼 것인가에 대하여 분분한 견해들을 개진한 것이 이 시기의 장르론이였다. 장르론에 대해서도 다양한 견해를 보였는데, 이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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