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몽유록
- 최초 등록일
- 2006.01.28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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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 시간에 수행한 과제입니다.
목차
I. 서론
Ⅱ. 본론
1. 몽유록(夢遊錄)의 개념
2. 명칭
1) 명칭의 어원과 제명
2) 몽유록 소설과 몽자류 소설의 비교
3. 향유층
4. 등장 배경
5. 구조적 특성
1) 몽유자의 위치
2) 구조상의 특징
6. 발전 과정
7. 몽유록 소설
1) 강도몽유록 (江都夢遊錄)
2) 원생몽유록 (元生夢遊錄)
3) 대관재몽유록 (大觀齋夢遊錄)
4) 사수몽유록 (泗水夢遊錄)
5) 금화사몽유록 (金華寺夢遊錄)
8. 몽유록 소설의 갈래 논의
Ⅲ. 문학사적 의의 및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서정, 서사, 교술의 어느 문학 장르에서도 꿈은 중요한 상상력의 원천으로 작용하고 있다. 꿈이 지닌 허구성과 환상성은 문학의 좋은 재료가 될 수 있으므로, 꿈을 소재로 취한 많은 문학 작품이 창작되었던 것이다. 특히 서사 문학의 경우, 꿈이 사건 전개에 있어서 중요한 계기로서 기능하는 수많은 작품들이 존재할 뿐만 아니라, 이른바 몽유록(夢遊錄)이나 몽자류소설(夢字類小說)과 같은 일군의 유형화된 작품군(作品群)까지 출현하였다. 이러한 문학사적 현상은 일찍이 국문학 연구의 초기부터 주목을 받았는데, 소설사나 소설론에서 꿈의 문학적 효용에 대해 간략한 논의를 펼치면서 꿈 소재 문학 작품을 범주화시켜 이해하고 있는 태도를 찾아볼 수 있다.
Ⅱ. 본론
1. 몽유록(夢遊錄)의 개념
몽유록(夢遊錄)은 꿈에 가탁(假託) 표현법의 한가지로 다른 사물을 끌어다 사상, 감정을 나타내는 일
해 허구화하는 수사방식, 곧 몽유구조를 형식적 그릇으로 삼아 전달하고자 하는 우의 우의(寓意), allegory, 그리스어 알레고리아(allegoria, ‘다른 이야기’ 라는 뜻)에서 유래. 추상적인 개념을 직접 표현하지 않고 다른 구체적인 대상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문학 형식
를 담은 이야기이다. 15세기 중엽부터 출현하여 조선조 전 기간에 걸쳐 사대부 문인에 의해 간헐적으로 창작되었다. 거의 한문으로 이루어져 있고 작자도 한문을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었던 식자층의 인물들이다.
내용의 대부분은 작자가 꾼 꿈으로 이루어져 있다. 현실세계의 주인공이 꿈을 통해 다른 세계로 들어가 여러 가지 경험을 하고, 꿈에서 깨어 다시 현실 세계로 되돌아온다는 이야기이다. 이러한 환몽구조를 통하여 역사적인 사실을 서술한 몽유록 소설은 전통적인 꿈의 관념을 소설로 형상화하여 현실체험의 인과관계를 몽중세계에서 표출하는 형식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모순과 변화 속에서 사대부들의 의식세계를 서술한 문예양식이 되었다.
특히, 몽유록 소설은 허구적인 다른 고전소설의 유형과는 달리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사회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하려는 사회적 기능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소설의 가치는 사회적이고, 역사적인 배경 속에서 그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김흥규, 2001,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신재홍, 1994, 한국몽유소설연구, 계명문화사
신해진, 1998, 조선중기몽유록의 연구, 박이정
양언석, 1996, 몽유록소설의 서술유형연구, 국학자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