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의 특성 분석 레포트 현대적 해석
- 최초 등록일
- 2021.06.30
- 최종 저작일
- 2017.1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가사의 특성 분석 레포트_현대적 해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장르적 성격
2) 가사의 발생 이유와 기원
3) 가사문학의 시대별 대표작품 고찰
3. 우리에게 주는 의미와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사문학의 전반적 특성을 정리하기 위한 자료를 살피면서 계속 느꼈던 점은 가사의 장르적 특성을 구별해내기가 정말 어렵다는 것이었다. 두 강의 걸쳐 이뤄졌던 개요수업에서도 가사는 4음보 연속체로 된 운문 문장이 주가 되고, 한 음보를 이루는 음절 수는 3.4조나 4.4조가 많으며 행 수에는 제한이 없다는 형식적 특징을 지닌다, 그리고 내용적으로는 지금의 수필의 소재나 느낌과 유사했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하셨다. 수필? 현대문학에서 가장 장르적 범주를 설정하기 어렵다고 여겨지는 부문이다. 실제로 지금 함께하고 있는 문예창작 모임 ‘하람’에서 방학 때 써보는 장르로 경수필과 중수필을 선정했는데 쓰기 전에 서로 장르에 대한 정의를 하지 못해서 한참을 의논하다가 ‘알아서 쓰는 걸로’ 이야기를 끝낸 적이 있다. 이런 수필장르와 문학사적으로 유사한 특성을 보이는 것이 가사문학이라니..... 당연히 장르적 특성을 구별해내기가 어려울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우리가 가사문학의 전반적 특성을 알아봐야 할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생각보다 굉장히 당위적이다. 우리 고전문학사에 있어 가사문학은 시조만큼이나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이 그 이유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가사문학에 대해 알아보며 도대체 왜 가사문학이 우리 고전문학사에 큰 획을 긋게 되었는지 알아보고, 이러한 특성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권오성 외, 「고전시가의 모든 것」, 꿈을담는틀, 2013
국어국문학회, 국문학 연구 총서4 가사연구, 태학사, 1998
박연호, 가사문학 장르론, 다운샘, 2003
이병기, 한국문학전사, 신구문화사, 1957
이상보, 한국 가사문학의 연구, 형설출판사, 1974
조동일,「한국문학통사 1」(제4판), 지식산업사
조윤제, 한국시가의 연구, 을유문화사, 1948
해법시문학 편찬위, 고등해법 해법시문학 고, 천재교육,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