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장르 연구 논문 요약
- 최초 등록일
- 2022.04.28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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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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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향가 해석의 쟁점에 관한 논의
1. 詞腦歌의 뜻
2. 균여의 출생연월
3. 균여 향가 보현십원가 창작 시기
4. 三句六名의 풀이
5. 향가의 작자
6. 始作兜率歌 有嗟辭詞腦格의 풀이
7. 三代目의 뜻풀이
8. 詩訟之類의 풀이
9. 鄕歌의 종류
10. 漢岐里女 希明之兒의 풀이
11. 光德 嚴莊과 南白月 二聖 努肹夫得 怛怛朴朴의 풀이
II. 담화 분석을 통한 가사의 장르적 성격
1. 화자와 청자의 관련 양상
2. 가사의 장르적 성격
III. 노래문학의 성격과 민요의 장르양상
1. 노래 문학의 성격과 장르개념
2. 민요의 개체장르와 그 존재양상
3. 민요의 기능과 사설의 양상
IV. 가사의 명칭과 장르론적 문제
1. 가사의 명칭
2. 가사의 형식
3. 시대구분
4. 가사의 장르론
본문내용
텍스트를 그 자체의 완결된 구조로 놓고 분석 대상으로 삼으면, 가사의 화자와 청자 관련 유형은 ①화자가 단일한 한 인물을 대변할 뿐 맘을 건네거나 대화를 하지 못하고 혼자서 말하는 독백에 일관하는 어법을 취하는 함축적 청자 유형, ②단일한 화자의 언술로 이루어지면서 화자가 작품 표면에 설정된 현상적 청자에게 일방적인 말건넴을 행하는 어법을 취하는 현상적 청자 유형, ③적어도 두 명 이상의 작중 인물을 설정하여 작중 인물 상호간의 진술만 교체되거나 작중 인물의 진술과 서술자의 진술이 교체되는 어법을 취하는 대화체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1) 함축적 청자 유형
이 유형은 화자가 함축적으로 설정되든 현상적으로 설정되든, 그리고 작자와 화자를 동일시할 수 있든 없든 화자가 행한 발언의 수신자인 청자를 작품의 표면에 현상적으로 설정하지 않으므로, 화자 자신의 정서적 기능을 지향하는 가장 주관적이고 고백적인 요소가 강한 담화 형식이다.
「사미인곡」은 화자인 ‘나’가 지향하는 ‘님’을 청자로 가정할 수 있으나, ‘님’은 脫人稱으로 존재할 뿐 어떤 말을 전달하려는 인칭화된 인물이 아니므로 발언의 화제적 요소가 될 뿐이다. 그러므로 화자인 ‘나’는 특정한 청자를 대상으로 말을 건네지 못하고 평생을 동고동락하여 해로하자고 맹세한 님을 늘그막에 이별하고 님을 그리워하는 한 인물을 대변하면서 혼자 탄식하는 내적 독백의 어법을 취하고 있다.
이처럼 특수하고 개인적인 군신간의 관계를 곧바로 문면에 표출시키지 않고 보편적인 남녀간의 애정 관계로 변용시킴으로써 왕에 대한 충성심을 우회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즉 극적 서정의 담화 형식을 통해 실재적 현실과 작품적 현실을 구별하여 극적 상황을 설정하고 인간 행위의 재현적 성격을 강화하고 있는 것이다.
2) 현상적 청자 유형
이 유형은 화자가 현상적으로 설정되든 함축적으로 설정되든, 그리고 작자와 화자를 동일시할 수 있든 없든 화자는..
<중 략>
참고 자료
박순, 가사의 명칭과 장르론적 문제, 2007년
강명관, 사설시조의 창작향유층에 대하여, 1993년
강등학, 노래문학의 성격과 민요의 장르양상, 1997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