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1. 리얼리즘의 용어와 개념
(1) 명칭의 유래
(2) 리얼리즘의 개념과 발전
2. 리얼리즘의 발생배경
3. 리얼리즘의 특성
4. 한국에서의 리얼리즘
(1) 모사론적/자연주의적 리얼리즘
(2) 비판적 리얼리즘
(3) 사회주의 리얼리즘
- 프랑스의 리얼리즘
- 영국의 리얼리즘
5. 작품을 통한 리얼리즘 엿보기
결론
본문내용
서론
리얼리즘는 낭만주의의 반동으로 일어난 문학사조로서 19세기 중반인 1830년에서 1880년까지의 예술창작운동전반을 일컫는다. 리얼리즘는 이상적이고 추상적인 것과 주관적이고 감정적인 것을 배척하였으며 자연에 대한 태도에 대하여서도 낭만주의가 자연미에 자기 자신을 동화시키려는 것과는 반대로 자연을 객관적으로 표현하려고 하였다. 따라서 리얼리즘의 문학은 현실적, 객관적, 이지적, 상식적이며 관찰과 분석을 기초로 하는 자연주의와 같아 실로 자연주의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다.
본론
Ⅰ. 용어와 개념
(1) 명칭의 유래
리얼리즘은 ‘실재(實在)’ ․‘실물(失物)’ 의 뜻하는 라틴어 레알리스(realis)에 어원을 둔 용어이며, 원래 뒤랑띠(E. Duranty, 1833~1880), 샹플뢰리(J. Champfleury, 1821~1889) 등이 창간한 잡지인 <Realisme>(1856. 11~1857. 4)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전에 프랑스 화가인 쿠르베(Courbet Gustave, 1819~1877)가 맨 먼저 사용한 용어이다.
1856년 쿠르베는 자신의 그림 전시에서 <사실주의에 대하여> 라는 인상적인 표제를 부여하였다.
참고 자료
문예사조의 이해, 백운목 외, 2003, 새문사
한국현대문학사, 조동일, 2002, 새문사
문예사조의 이해, 최유찬 지음, 1995, 실천문학사
문예사조의 이론과 실제, 엄창섭 지음, 1986, 홍익출판사
문예사조, 박철희 지음, 1985, 이우출판사
문예사조사, 문덕수, 1997, 국학자료원
문예사조론, 김효중외 공저, 2003, 새문사
리얼리즘, 서경석, 문예미학회, 1994, 문예미학사
문예사조의 이해, 김은철, 2003, 새문사
한국문학사, 김윤식, 2003, 민음사
한국현대문학사, 김윤식, 1994, 현대문학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오생근,이성원,홍정선 엮음, 1996, 문학과 지성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