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과 한국의 리얼리즘시
- 최초 등록일
- 2005.05.15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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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리얼리즘의 개념
Ⅱ. 리얼리즘 문학의 성립배경
Ⅲ. 리얼리즘의 본질적 특성
Ⅳ. 리얼리즘의 문제점
Ⅴ. 한국 리얼리즘 문학의 성립과 전개
Ⅵ. 1930년대 리얼리즘시
1) 이용악
2)백석
본문내용
Ⅰ. 리얼리즘의 개념
리얼리즘이란 19세기 후반 낭만주의(浪漫主義)에 대한 반동으로 프랑스에서 전개되기 시작한 문예사조를 의미한다. 낭만주의가 개인 정서를 해방하고 주관주의, 개인주의를 주장한 데 반해, 리얼리즘은 과학적인 공평한 태도와 실증적인 객관주의, 그리고 비개인성을 존중하는 사조이다. 이러한 프랑스의 사실주의는 제2제정 하에서 발달하기 시작한 상공업과 그에 따른 실리주의적인 사고의 팽창 및 A.콩트에 의한 실증 철학과 기타 생물학과 사회학의 발달을 그 배경으로 하여 시작되었다. 이 사실주의는 발작(Balzac)의 《인간희극(人間喜劇)》과 스탕달(stendhal)의 《적과 흑》이 간행되면서 재래의 낭만주의적 색채가 차차 예리한 심리 관찰, 객관적 냉정, 투철한 현실파악등 사실주의적 요소로 변화되어, 마침내 플로베르(Flaubert)의 《보바리 부인》에서 뚜렷한 확립을 보았다. 이어 졸라에게서 확고한 지반을 마련하였다.
리얼리즘은 추상예술, 고전주의, 낭만주의에 대립하는 개념이다. 미술, 문학에서 이 용어가 쓰이게 된 것은 A.콩트가 주창한 실증주의의 영향과 함께 이상주의적 계몽주의와 환상적 낭만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서 19세기 중엽부터 발달하기 시작한 예술운동에 근거를 두고 있다. 물론 중세 유럽에서도 낭만적, 공상적 소설과 함께 사실적이며 풍자적인 우화시(寓話詩)나 《여우 이야기》와 같은 작품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