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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콜버그 도덕발달이론의 한계점은 무엇인지 논의해보시오

수어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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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4.02.24
최종 저작일
202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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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 도덕발달이론
1) 전인습 수준
2) 인습수준
3) 후인습 수준

2. 콜버그 도덕발달이론의 한계점
1) 도덕적 지식과 도덕적 행위
2) 발달단계 개념의 관점
3) 도덕교육론 관점
4) 철학교육의 관점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콜버그는 개인과 사회와의 상호 관계에 바탕을 두고 있는 통합된 도덕성 개념을 옹호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이 되고 도덕적이 된다고 하는 것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 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한다. 콜버그는 도덕성의 본질과 관련하여 모든 도덕적 판단은 규정성, 보편화 가능성과 같은 형식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도덕적 판단 혹은 원리들은 권리나 주장들의 갈등들을 해결하는 중심적 기능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이 두 가지를 위해 도덕이라는 용어를 도덕적 관점과 개인적 문제들을 의미하는 것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그래서 콜버그의 도덕성을 “도덕적인 갈등 사태를 해결하는데 사용되는 판단의 근거나 이유의 특성”으로 정의한다. 그는 도덕성이란 개인에 의해 내면화 되어진 사회적, 문화적 행동규칙으로서의 일반적 개념으로 도덕성을 정의하였다. 이와 같은 도덕성에 대한 콜버그의 입장은 도덕적 행위를 단순한 습관의 학습으로 보지 않으며, 또한 초자아(超自我)나 양심이라고 하는 비교적 심층적인 기능으로도 보지 않는다. 단지 행동의 주체자로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인지를 지닌 채 의도적 선택의 여지를 갖춘 개념으로 다루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콜버그 도덕발달이론의 한계점은 무엇인지 논의해 보겠다.

참고 자료

김은영,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울산대 석사 논문, 2007.
김태훈, 『도덕성발달 이론과 교육』, 경기: 인간사랑, 2008.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경기: 인간사랑, 2007.
이정열,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기초한 토의수업에 관한 연구」,서울대 석사논문, 2002.
수어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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