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교회사
- 최초 등록일
- 2023.10.17
- 최종 저작일
- 20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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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대교회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제 1장 서론적 이해
2. 제 2장 초대 교회의 배경
3. 제 3장 사도 교회의 모습들
4. 제 4장 박해와 순교
5. 제 5장 이단들의 도전
6. 제 6장 사도들의 권위
7. 제 7장 교회의 교사들
본문내용
역사 본질에 관한 고려들
(1) 역사 본질에 관한 논쟁
Leopold von Ranke : 랑케의 명제 "geschichte wie es eigentlich gewesen(역사를 실제 일어났던 대로)"는 역사는 과거 사건의 재현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잘 보 여준다.
랑케(1795-1886)
종교적 영향/ 독일 작센 독실한 루터파 가문에서 출생
신학과 고전 공부 : 문헌학 및 역사 원전(한자) 비평 발전
역사 세미나 방식 개발 및 베를린 대학 (1825-1871)
통사 저술 (50여권 역사 저술) - 세계사(Weltgeschichte 1881-88 9권 저술)
역사연구의 핵심 동기는 종교적이다
근대 실증적 역사학 확립
근대 역사학의 아버지 : 근대 실증적 역사학 확립
신의神意는 실증적으로만 작용
엄격한 사료 비판
과학적 & 객관적 역사 기술
귀족 작위(1865년 “von"의 칭호)
역사실증주의
실증주의(과학주의) : 자연과학의 특징인 감각 경험과 실증적 검증이 모든 탐구 영역 에 적 용될 수 있다는 인식론적 관점이 전제역사가 이전에 철학가들이 학문을 과학적으로 정립하려고 시도하였다. 실증주의는 자연과학 의 방법을 철학에 적용하려 했던 생시몽에서 비롯되었고, 콩트가 실증철학으로 확립하였다. - 이제 실증주의는 비단 역사뿐만 아니라 근대학문을 일관하는 기본정신이 되었다. (실증주의의 조건은 관찰가능하고, 검증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역사관(歷史觀)의 유형
순환론적 역사관 : 인간 역사는 비슷한 유형의 사건들로 반복된다는 역사사상
고대 동양과 헬라
슈펭글러, 토인비
계절 순환, 생명주기
진보사관 : 인간 역사는 문명이 발전할수록 진보할 것이라는 역사사상
볼테르, 콩트, 스펜서
인간은 하나님 대신 역사의 주체
그러나 양차대전을 겪으며 진보사관 붕괴되고 허무주의가 판침.
영웅주의 사관 : 역사의 주체는 영웅들이라는 역사사상
토마스 칼라일
역사는 영웅들에 의해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