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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음악의 역사적 고찰을 통한 발전적 제언(초대교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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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3.14
최종 저작일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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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동기와 문제제기
2. 연구방법 및 범위

Ⅱ. 본론
1. 예배의 성서적 이해
1) 예배의 정의
2) 예배의 본질
2. 예배음악의 성서적 고찰
1) 신약시대 예배음악
2) 초대교회 예배음악
3. 예배음악의 역사적 고찰
1) 헬라어 시대 예배음악
2) 로마 카톨릭 교회 예배 음악
3) 개혁시대의 예배음악
4) 복음주의시대 예배음악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동기와 문제제기
오늘날 한국교회는 찬송의 관점에서 완전히 미국에 종속되어 초기의 언더우드나 아펜젤러, 펜윅, 길선주 등이 노력했던 한국화에 대한 의지를 상실한 채 이방종교화 되어 버렸다. 목회자들은 찬송에 대하여 지도할 능력이 없어서 주로 젊은 층으로 구성된 찬양 팀에 일임한 채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 예배음악이 예배의 중요한 요소가 아니라, 설교를 돕기 위한 효과음악 내지는 예배의 장식품처럼 취급되는 경향이다. 아울러 대부분의 교회가 예배음악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다양한 음악적인 요소들을 조화시켜 역동적인 예배를 창조해 내지 못하고 있음을 절감한다. 예배음악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실천적 지침들을 제공하지 못하는 오늘날의 신학교 교육의 연약함은 확연히 들어나는 현실이다. 이런 결과로 음악목회에 종사하는 목회자들은 성도들로부터 경시당하고, 특히 교회의 계급적 구조와 맞물려 교회음악 사역자들은 주변으로 밀려나 있다. 우리는 성경에 나타난 음악에 형태들을 살펴보고 역사를 통해서 예배음악이 시대마다 다르게 변화하고 다양하게 나타난 것을 살펴봄으로써 예배음악의 성서적 근거와 역사적 고찰을 통해 예배에 있어서 음악의 위치를 정립하여 진정한 예배음악의 갱신운동으로 오늘날에 예배 음악에 대한 발전적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방법 및 범위
먼저 예배와 예배음악에 관하여 지금까지 발표한 논문들과 간행된 책들과 성경을 참고하여 서술해 나가는 문헌 연구 방법으로 택하였다. 연구범위는 먼저 예배의 성서적 이해를 돕기 위해 예배의 정의와 본질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예배음악의 성서적 신약시대의 예배음악과 초대교회의 예배음악을 고찰해보고, 예배음악의 역사적 고찰로서 헬라시대, 로마 카톨릭교회, 개혁시대, 복음주의 시대의 예배음악을 살펴봄으로써 올바른 우리의 예배음악에 대한 발전적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성종현, “신약에 나타난 찬양과 오늘의 찬양,”『장신논단』1994년 제10집.
정장복, 『예배학 개론』(서울 : 종로서적, 1985).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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