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초등 소프트웨어 교수학습 과정안
- 최초 등록일
- 2023.04.02
- 최종 저작일
- 2022.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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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단원 및 주제
2. 본시 학습 목표
3.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4. 본시 평가 계획
본문내용
본시의 지도 계획
1. 단원 및 주제
가. 단원 : 즐거운 소프트웨어
나. 주제 :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 만들기(11~12/14차시)
2. 본시 학습 목표
순차·선택·반복 구조를 활용하여 로봇 청소기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3.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교과 역량(교) 과정중심평가(평)
단원: 즐거운 소프트웨어
차시: 11~12
본시 주제: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 만들기
수업 모형: 문제해결학습 모형
학습 목표: 순차·선택·반복 구조를 활용하여 로봇 청소기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교수 자료: 컴퓨터 자료(PPT 슬라이드, 헬로! EBS 영상), 그림 자료
학습 자료: 활동지, 컴퓨터(엔트리)
문제 이해하기 (7‘)
전시 학습 떠올리기
T. 지난 시간에 어떤 내용을 배웠나요?
S.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단계를 배웠습니다.
T.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단계를 릴레이 발표로 말해 봅시다.
S1 무엇이 문제인지 알아봅니다.
S2 문제 해결 방법을 생각해 봅니다.
· 대답을 어려워하는 학생이 있으면 다음 학생이 대답하도록 하여 부담을 덜어준다.
문제상황 확인하기
T. 우리가 학습한 내용을 떠올리며, 에디의 편지를 읽어 봅시다.
■ 학습한 내용을 떠올리며 에디의 편지 읽기
<에디의 편지>
안녕 친구들? 나는 뽀로로 친구 에디야. 내가 만든 로봇 로디에게 바닥 청소를 부탁하고 싶어서 이렇게 알고리즘을 짰는데, 로디가 바닥 청소를 하지 못하고 벽에 부딪혀 버렸어. 어떻게 해야 할까?
(알고리즘 순서도)
▪ 컴퓨터 자료(PPT 슬라이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