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경의 형성사
- 최초 등록일
- 2022.12.20
- 최종 저작일
-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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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그라프(K. H. Graf)는 Die geschichtlichen Bücher des Alten Testaments(1866) 에서 예언자들보다 법이 늦게 형성되었다는 의견을 가지고 있었다. 그라프 이전에도 이와 같은 의견들(E. Reuss, J. F. L. George, W. Vatke)이 있었으나, 그들은 모두 드 베테(W. M. L. DeWette)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었다. 드 베테는 Contributions to Old Testament Introduction(1806-7)에서 오경의 율법이 시내산에서 모세가 받은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종교의 역사에서 여러 단계를 거쳐 발전된 결과라고 확신했다. 그러나 문제는 희생 제도(sacrificial system)와 신정 정치(hierachic)를 보여주는 모세의 율법의 존재를 다윗 시대에 보여주는 역대기 사가의 역사였다. 그러나 드 베테는 역대기 사가의 역사서는 사무엘과 열왕기를 사용하였으며, 편파적인 유다에 대한 생각 그리고 북이스라엘의 증오가 그 안에 있음을 주장하였다.
그래서 시기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리고 그는 오경에 있는 법과 그 이후의 책들에 있는 내용을 비교함으로써, 오경의 법이 결코 우선 시기가 아니었음을 증명했다: 신명기의 예배 중앙 집중화와 그것을 모르는 사무엘-솔로몬, 신명기 17장 14-20절의 왕권의 율법과 왕권 제도를 거부하는 사무엘, 출애굽기 25-28장에서 솔로몬의 성전을 배경으로한 모습, 후기에 나타나는 제사장과 레위인의 구별.
17-18세기에 오경 문학은 여러 이론을 불러 일으키는 시기가 되었다. 특히 창세기에서 두 개의 신명 사용, 이야기들의 양식 차이, 창조의 반복된 설명 등이 논쟁의 중심이 되었다. 아스트뤽(J. Astruc)과 아이히호른(J. G. Eichhorn)은 창조에 관한 두 기사를 E(엘로히스트 자료)와 J(야위스트 자료)로 지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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