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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과 한국 팝아트 비교 서양미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서론2. 본론
2.1 팝아트란?
2.2 서양의 팝아트
2.2.1 로이 리히텐 슈타인
2.2.2 앤디 워홀
2.3 한국의 팝아트
2.3.1 낸시랭
2.3.2 최지훈
2.3.3 조영남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피카소의‘아비뇽의 처녀들’을 기점으로 입체주의가 시작되었으며, 입체주의부터 현대미술까지 다양한 미술 장르가 발달하였다. 여러 주제들 속에서 지루하지 않으며 흥미로운 주제를 찾다보니 가장 대중적이고 쉽게 그림을 감상할 수 있는 장르인 팝아트를 선택하게 되었다. 팝아트를 선택하고 조사를 하던 중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서양화가들의 팝아트 말고도 우리나라에서도 팝아트가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것을 알려주기 위해 서양의 팝아트와 한국의 팝아트를 중심으로 발표를 준비하였다.
2.본론
2.1 팝아트란?
팝아트는 종래의 순수 예술의 영역에서 소외되고 있던 매일 생활의 이미지를 포관하고 있으며 도시 안에 갇혀서 자연으로부터 소외된 인간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한다. 또한 시사성과 단순한 감각적 오락이라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팝아트(pop art) 라는 용어는 영국의 미술평론가였던 로렌스 알로웨이가 1954년에 대중문화적 성격이 뚜렷한 미술작품에 대해 처음 이 용어를 사용하였다. 팝아트의 시작은 영국이지만 미국이 팝아트의 종주국인 듯한 인상이 강한데 그 이유 중 하나가 팝아트의 대표적인 작가들이 미국 뉴욕출신이기 때문이다.
2.2서양의 팝아트
1960년대 미국은 경제발전과 안정의 수단을 소비로 본 케인즈 이론이 주도하고 있었다. 소비가 미덕인 시대에 새로운 미디어인 텔레비전이 출현하면서 매스미디어의 힘은 급속도로 팽배해져 갔고, 여기에 미국 팝가수들이 하나둘 세계적인 스타로 급부상하는 등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 또한 고조되고 있었다. 이러한 대중적이고 소비적인 분위기는 미술계에도 흘러들었다. 한참 유행되고 있던 추상표현주의가 폴록의 죽음 이후 시들해졌고 그 뒤를 이어 가장 미국다운 소재를 이용한 ‘팝아트’가 등장하였다. 팝아트 작가중 대표적인 인물로 로이 리히텐슈타인과 앤디워홀을 꼽을 수 있다.
2.2.1 리히텐 슈타인
리히텐 슈타인(그림 1)은 1961년에 미키마우스를 좋아하는 아들을 위해 <이것 좀 봐, 미키>(그림 2)라는 만화의 한 장면을 그리면서 현대 화가의 중심으로 서게 된다.
참고 자료
주현성,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더좋은책, 2012.윤진섭, 『인사미술제와 한국의 팝아트』, 09INSAF, 2009.
강태희, 『현대미술과 시각문화』, 눈빛. 2007,
앤디워홀 저, 김정신 역, 『앤디워홀의 철학』, 미메시스,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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