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중시 미술 개론
- 최초 등록일
- 2004.01.09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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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초기 기독교 미술
2. 비잔틴 미술
1)건축
2)장식미술
3. 로마네스크미술
1)회화
2)조각
3)건축
4. 고딕 미술
1)회화
2)조각
3)건축
본문내용
서양의 미술은 기독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리스 로마 미술은 인간 중심의 미술이었으나 중세는 기독교 중심의 미술이었다. 지하묘굴의 프레스코 벽화로 대표되는 카타콤 미술은 크리스트교 박해 시대의 미술로 초기 기독교 미술을상징적으로 보여준다.기독교가 공인된 이후에는 초기 교회 양식으로 로마의 바실리카를 모방한 바실리카 양식이 주된 흐름이 된다.중세 유럽의 대부분의 미술이 기독교 미술이지만, 초기 기독교 미술은 그 중에서도 주로 이탈리아나 지중해 서쪽지역의 미술을 지칭할 때 사용된다. 이 시기의 동유럽은 이른바 비잔틴 미술과 새로 유입된 게르만 족의 투박한 미술이 유행하였다. 물론 동서 유럽 미술의 경계가 명확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중복은 불가피하다. 기독교 미술은 도상적 관념들을 표현하기 위해 주로 고대 고전기의 우상 숭배적인 양식과 예술 언어를 받아들였다. 기독교의 정신성을 강조하기 위해 고전기의 미술이 채택되었지만 그것은 미의 이념이라든지 시각적 아름다움, 또는 기술적 완전성 따위보다도 상징적 의의 때문이었다.그래서 새로운 미술 양식은 나타나지 않은 반면 새로운 도상학이 나타났다. 요컨대 초기 기독교 미술은 고전 후기와 비교해서 양식상으로는 구별되지 않고, 기으로는 보다 저급하며, 도상학적으로는 아주 새로운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