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와 그리스도' 요약 및 신앙적 도전과 학문적 비평
- 최초 등록일
- 2022.06.24
- 최종 저작일
-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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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이스라엘 선지제도의 기원
2) 선지제도의 기원과 관계된 독특한 양상들
3) 선지자의 소명과 임명
4) 참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
5) 선지자들의 선포에 나타나는 언약과 율법
6) 율법과 언약의 예언적 적용
7) 이스라엘 선지서의 성경신학적 배경
8) 포로 이전 시대의 예언 : 주전 8세기의 선지자들
9) 포로 이전 시대의 예언 : 주전 7세기의 선지자들
10) 민족 포로기의 선지자 : 에스겔
11) 포로 시대의 예언자 : 다니엘
12) 회복기의 선지자들
13) 예언 속의 예고
14) 이스라엘 예언 운동의 핵심적 사건
3. 학문적 비평
본문내용
선지자직는 구속역사의 진전을 위한 회기적으로 발전된 제도로서 왕들을 세울 뿐만 아니라 단순히 신정정치 국가 건립을 넘어선 하나님의 구원의 목적을 밝히기 위함이었다. 초기 선지자들은 자신들의 행위가 사역의 초점이 되며 후기 선지자들은 메시지가 그들 사역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제1장 이스라엘 선지제도의 기원
예언행위를 원시적인 1)무아경의 경험이나 2)이스라엘의 제의식, 3)고대 중동지방의 여러 국가에서 나타난 예언 등에서 찾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 도리어 성경적 증거를 살펴야 한다. 선지자는 언약의 중재자로 세워졌으며 그 기원은 모세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직무는 하나님의 임재를 대변하며 절대적인 독립성을 가졌다. 예언은 미래에 대한 것과 관계가 있든 없든 하나님의 말씀을 발하는 것이다. 그리고 예언은 언약의 완성을 위해서 중요한 직무였다.
제2장 선지제도의 기원과 관계된 독특한 양상들
다른 모든 선지자들과 달리 모세는 우월하다. 하나님께서 다른 선지자들은 중간 매체(꿈이나 환상)를 통해 교류하지만 모세와는 대면하여 말씀하셨다. 이후의 모든 선지자들의 사역은 모세의 의해 놓여진 기초 위에 이루어진다.
계시적 경험은 인간의 경험이나 의식이 아니라 환상과 꿈을 통해 하나님의 주도권 하에서 나온다. 그리고 선지자는 받은 메시지를 그대로 전해야 하기 때문에 그 말씀은 본래 권위가 그대로 보존되며 말씀들 사이에 모순이 없다. 이러한 방법 외에 다른 방법(불순종과 것짓선지자)으로 여호와의 뜻을 알려고 하는 것은 정죄된다.
중재자인 선지자는 메시지가 자신의 것이 아니기에 “이와 같이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라는 말을 일상적으로 사용했다. 그러나 예수님은 말씀의 창시자이기 때문에 그의 말씀을 듣는 것은 곧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