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과 게임의 필요성 게임중독의 원인과 게임의 긍정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22.03.26
- 최종 저작일
- 20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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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게임의 필요성
1) 교육적 측면
2) 여가의 측면
3) 기타의 측면
(2) 게임중독
1) 정의
2) 원인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게임이라는 것은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협력, 경쟁의 과정을 통하여 특히나 특정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과정으로 즐겁고 도전적인 정신적, 신체적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정의에 포함되는 게임의 주요 요소는 활동과 협력 그리고 경쟁과 목적추구 및 규칙에 해당한다.
이러한 정의와 게임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보면 게임은 일정한 규칙에서 협력과 경쟁의 과정을 통해서 특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즐겁고, 도전적인 정신적, 신체적 활동인 것이다.
2. 본론
(1) 게임의 필요성
1) 교육적 측면
먼저 교육적인 측면에서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은 배움에 대한 흥미를 지속하고 동기 유발을 위한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게임도 역시 다양한 규칙이 존재하는데, 아이들은 게임을 하기 위해서 그러한 것에 대하여 배우는 것이 필수적이다. 배움에 대하여 부담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하나의 과정이라고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게임은 그러한 배움의 내용을 실제로 적용하는 연습의 과정이라는 점에서 그렇다. 규칙을 배운 다음에는 실제로 게임을 하면서 그것을 실천하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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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컴퓨터 게임중독과 또래관계의 기능에 관한 연구.구지은.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2003.국내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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