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청소년 게임중독 집단상담 프로그램
- 최초 등록일
- 2023.10.26
- 최종 저작일
- 2021.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집단상담)청소년 게임중독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프로그램 이름
2. 프로그램 목표
3. 프로그램 필요성과 기대효과
4. 실시대상과 대상의 특징
5. 집단원 모집 및 집단운영 방법
6. 프로그램 주제 및 상담접근 관련 이론
7. 회기 별 프로그램 주제 및 회기별 목표
8. 차시별 계획안(1개 차시)
9. 참고문헌 정리
본문내용
1. 프로그램 이름
이제 그만! 내 이름은 ‘안.중.독’(청소년 게임중독 집단 상담 프로그램)
2. 프로그램 목표
청소년의 게임 사용 자기조절 능력 증진을 위해 현실적인 자기문제 인식 수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에 집착, 의존하지 않고 본인의 자유로운 선택에 따라 게임을 활용할 수 있게 되고 청소년의 학습능력의 효능감을 증진, 스트레스 요인인 대인관게 대처 능력 향상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청소년의 게임사용 자기조절 능력을 증진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3. 프로그램 필요성과 기대효과
현대 사회는 지식 정보사회 이므로 인터넷 사용이 필수적인 삶의 기능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무분별하고 과도한 인터넷의 사용은 사회 진출을 앞둔 청소년들을 게임 중독으로 빠트리게 되는 역기능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주로 정보검색과 여가활동(게임, 동영상, 영화 등)을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한국 인터넷 백서, 2008) 483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게임 이용을 조사한 김영문(2006)에 따르면 응답한 학생의 98.6%가 게임을 한 경험이 있고 일주일에 3일 이상 게임을 하는 등 청소년의 일상생활에 주요한 활동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게임사용으로 학교생활을 실패하는 경우도 종종 보고됩니다. (김신회, 안창일, 2006; 백지숙, 2005). 한기홍, 최은구 및 안권순(2006)이 397명 청소년 대상으로 조사한 것에 따르면, 인터넷 중독 지수가 높을수록 학교생활 부적응 점수가 더 높았습니다.
참고 자료
스마트폰 중독 청소년 집단상담 매뉴얼 (2013, 서울대학교)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족, 친구, 교사관계의 다중매개효과(2016, 박병선, 박수지)
청소년 게임 과몰입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매뉴얼 보완 및 대학생용 프로그램 개발(2008, KOGIA 연구보고서 08-017)
청소년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연구 (2005, 한국청소년 상담원)
인터넷 게임중독의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2002, 이형초, 안창일)
청소년 게임 과몰입 상담/치료 프로그램 개발(2006, 한국게임산업개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