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양한 첨단매체(컴퓨터, 비디오, TV, 스마트폰 등)를 활용한 교육이 신체 및 운동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성격형성 등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 최초 등록일
- 2022.02.22
- 최종 저작일
-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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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신체 및 운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4) 성격형성에 미치는 영향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술의 발전은 우리 삶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정보화 혁명으로 인해 우리는 손쉽게 방대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되는 컴퓨터, TV, 스마트폰 등 다양한 첨단매체를 활용하고 있다. 아동·청소년 교육에서도 다양한 첨단매체들이 직접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현재 우리 사회에서 스마트 기기, 모바일 서비스 등은 과거와 달리 필수품이 되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등의 혁신적 기술들이 상용화되어 실생활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편의성에 의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지만, 아동·청소년의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또 다른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스마트 러닝’이라는 새로운 교육방법이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지만, ‘스마트폰 중독’이라는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러한 첨단매체를 활용한 교육이 아동·청소년의 신체 및 운동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성격형성 등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2. 본론
교육공학적 측면에서 다양한 매체의 활용은 교육방법을 다양하게 만들었다. 초기에는 교과서의 보조 개념으로 사용되었으나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학습 환경을 변화시켰다.
참고 자료
허승희, 「교육심리학」, 학지사, 2020.
김연수, 송하나, 정윤경,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 테크놀로지와 아동발달」,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8-4, 2019
http://www.riss.kr/link?id=A106519879
고진희,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도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2020
http://www.riss.kr/link?id=T15651131
안득용, 박형근, 「교육매체 활용 : 가상현실을 이용한 기술훈련 콘텐츠의 개발 및 활용 사례연구」, 실천공학교육논문지 5.2, 2013
http://www.riss.kr/link?id=A999207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