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2.14
- 최종 저작일
- 2022.02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4차 산업혁명
2.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
1) 사물인터넷(IoT)
2) 증강현실(AR)
3) 가상현실(VR)
3.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의 발전 방향
1) 정보 보안 대책
2) 전문가 양성
3) 다양한 산업의 융합서비스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주요국에서는 공공 부문에서 뿐만 아니라 민간 부문 역시 ICT 환경이 모든 일상생활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있다. 사물인터넷으로부터 창출되는 가치에 대하여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사물인터넷이 사회적, 경제적, 산업부문별 측면에 어떤 파급력을 갖을 수 있는지에 대하여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향후 2025년까지 9개 분야의 IoT 경제적 파급효과는 최소 3.9조 달러에서 최대 11.1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사물인터넷 기반의 일자리 창출 및 인재양성을 통해 일자리 문제점이 해결될 것으로 기대되고, 다양한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의 창출이 가능해 질 것이다. 이에 주요국은 시장 선점 경쟁과 함께 인프라 환경 정비 및 대규모 R&D 투자 등 산업육성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4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은 기계의 지능화를 통하여 생산성이 고도로 향상됨으로 인해 산업구조자체의 근본이 변하는 것으로서 지능정보기술이 변화의 동인이며, 지능정보기술은 높은 생산성을 제공하며, 노동 및 자본 등의 기존 생산요소를 압도하여 산업구조 재편을 유발하고 있다.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는 독일의 ‘Industry 4.0 전략’에서부터 사용되었으며, ‘IoT를 통해 생산품과 생산기기 간 상호소통체계를 구축하여 전체 생산과정을 최적화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OECD에서는 ‘디지털기술, 신공정, 신소재 등의 기술이 융합되어 발생하는 생산 혁명’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 자료
김상훈, “4차 산업혁명: 기본 개념과 사례”, 월간산업경제, 세종: 산업연구원, 2017.
미래창조과학부, “사물인터넷(IoT) 업계, IoT 확산 협의회를 중심으로 뭉친다”, 보도자료, 2017.
민연홍, 정민희, 류재호 (2017). 증강현실 앱을 이용한 디지털 3D 콘텐츠 디스플레이 방법에 관한 연구. 디자인융복합연구.
김상일, 유미, 김광집,『VR 영상 콘텐츠:(만화웹툰이론총서) 』,커뮤니케이션북스,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