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0.07.03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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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
2.1. 향가의 구조적 특징과 작자층
2.1.1 향가의 형성
2.1.2 향가의 작자층
2.1.3 향가의 구조적 특징
2.2.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과 작자층
2.2.1 고려가요의 형성
2.2.2 고려가요의 작자층
2.2.3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어느 시대이건 문학을 향유하는 계층에 따라 문학의 형식이 다르기 마련이다. 다시 말하면 장르는 당대 문학의 특정 향유 계층과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장르의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그 향유층과의 연관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문학의 향유층과 장르 사이의 관계를 바탕으로, 본 과제에서는 향가와 고려가요가 작자층에 따라 어떠한 장르의 구조적 특징을 드러내고 있는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2.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
2.1. 향가의 구조적 특징과 작자층
2.1.1 향가의 형성
향가는 삼국 시대 말엽에 발생한 후에 통일 신라 시대 때 성행하다가 말기부터 쇠퇴하기 시작하여, 고려 초까지 존재하였던 우리나라 고유의 정형 시가이다. <삼국사기>에서는 유리왕 5년에 지어진 <도솔가>가 향가의 시초라 하고 있으나, 이 노래는 오늘날 전하지 않고 있다. 현전하는 가장 오래된 작품은 신라 진평왕 때 만들어진 <서동요>이다. 현재 향가는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가 전한다.
참고 자료
조동일(2003),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조동일 외(2008), 한국문학강의, 길벗.
조태성(2009), 감성의 변천과 고시가 장르의 변천사, 고시가연구 제24집, 한국고시가문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