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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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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3.16
최종 저작일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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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향가: 통일신라시대의 우리말로 된 노래
2. 고려가요: 고려 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가 속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국문학은 상고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인 작가에 의해 한국인 독자를 위해 한국어로 창작한 문학을 말한다. 그러나 한글창제 이전에는 쓸 수 있는 언어가 한자 밖에 없었기에 한국인 작가가 한국인 독자를 위해 한국인의 정신과 문화를 담고 있는 한문학도 국문학의 한 갈래라고 볼 수 있다.
우리의 한국어 기록 문학은 한자를 이용하여 한국어를 표기하는 방법을 고안하면서 시작되었다고 보는데, 그 대표적인 문학으로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 순 우리말을 국어 어순대로 적은 '향찰'로 표기된 통일 신라 시대의 향가가 있다.
고려가요는 향가 이후에 나타났으며, 고대로부터 내려 온 민요가 훈민정음 창제 이후 한글로 쓰여지게 된 문학이다.
지금부터 대표 한국문학인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해보고자 한다.

II. 본론
1. 향가: 통일신라시대의 우리말로 된 노래
1) 형식: 정형시 (은문) → 4구체, 8구체, 10구체로 나누어진다.
• 4구체는 '도솔가'를 제외하고, 구전되어 오던 민요가 정착된 노래이다.

참고 자료

한국문학개론 –오대혁-
고려속가의 연구 – 김쾌덕-
한국문학개론 –조규익 외 지음 -
미야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소개
한국어 교원 2급 자격증을 취득 후, 현재 외국인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교원을 준비하면서 여러 자료를 찾아보면서 열심히 썼던 레포트들을 미래의 선생님들께 공유합니다. 보통 다 30점 만점 중 28~30점을 받은 레포트들입니다. ^^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전문분야
시험자료, 인문/어학,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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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 한국어교원 2급
    (국립국어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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