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의 정신 - 주희와 이황을 통해 본 성리학
- 최초 등록일
- 2021.11.16
- 최종 저작일
- 20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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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철학의 정신 최종기말 레포트입니다.
- 주희와 이황을 통해 본 성리학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자의 이기, 심성론
(2) 퇴계의 이기, 심성론
(3) 주자와 퇴계 성리학에 나타난 사유체계의 동이
Ⅲ. 결론
본문내용
(1)주자의 이기, 심성론
주자는 리(理)와 기(氣)라는 두 개념에 의해 사물의 생성과 존재를 설명하고, 이 위에 심성론이나 수양론을 구축하였다. 여기서 기는 공기와 같이 눈에 보이는 기체장(氣體狀)의 그 무엇으로 물질적 근원, 즉 물(物)을 만드는 소재라고 주자는 생각했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중국 고대부터 내려오는 사고방식으로 자연을 설명하는 유효한 방식이었고 주자는 이 전통을 계승했다.
주희의 우주본체론을 보통 주리적이기이원론(主理的理優位說)이라 불린다. 그는 만물의 본원은 이(理)와 기(氣)이며, 이는 만물의 본체이고 기는 이에서 파생되어 나왔다고 보았다. 이(理)는 우주만물의 재료가 되는 개념이며, 그 가장 기본적이고 구체적인 것이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는 통치에도 적용되어 이(理)는 국가의 통치 질서이고 도덕규범으로써 어느 것 하나 이(理)의 체현(體現)이 아닌 것은 없었다.
주희는 구체적인 사물은 이(理)와 기(氣)의 합(合)으로 이루어진다고 했다. 양자는 서로 분리하여 나눌 수가 없으며 기는 이로 말미암아 생겨나고 기를 토대로 자리 잡는다. 그러나 논리적인 측면에서 보면 이(理)가 기(氣)를 선행한다. 즉 기가 없을 때도 이는 존재할 수 있지만 이가 없을 때는 기가 홀로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여기서 이(理)는 귀하고 기(氣)는 천하다는 주리적(主理的) 경향인 이우위설(理優位說)이 생겨난다.
이어 주희는 우주만물의 근원을 태극(太極)이라 하고 태극인 이(理)의 존재와 당위라는 양면을 모두 갖추고 있다고 보았다. 또 태극과 이기(理氣)의 관계를 관련시켜 이(李)의 원인성(原因性)과 기(氣)의 생멸성(生滅性)을 설명하였다. 즉 기(氣)의 원인을 계속 찾아 올라갈 경우 최초의 원인이 되는 기가 나타나는 데, 이것이 음양(陰陽)이며 이 음양보다 먼저 존재하면서 음양을 낳게 하는 이(理)를 태극이라고 본 것이다.
이 원리에 따르면 각각의 사물은 태극으로 말미암아 생겨난다.
참고 자료
이동희, 동아시아 주자학 비교 연구, 계명대학교출판부, 2006
김백현, 중국철학사상사, 차이나하우스, 2006
김교빈 외6명, 『함께 읽는 동양철학』, 지식의 날개, 2006, p.127.
이현종, 『한국 성리학과 중국 성리학의 비교 -주자(朱子)와 퇴율(退栗)의 이기, 심성론을 중심으로-』, 범한철학회, <범한철학> 18권0호,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