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천 - 사기 [자객열전], 황견 - 고문진보
- 최초 등록일
- 2021.05.28
- 최종 저작일
- 20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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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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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마천 - 사기, 『자객열전』
① 자객과 정의
②『자객열전』에 대한 사마천의 총평
③ 자객열전의 의(義)
④ 자객열전의 주제
⑤ 자객 출현의 역사적 조건
⑥ 자객열전 – 형가
2. 황견 - 고문진보
① 고문진보(古文眞寶)의 뜻과 가치 및 위상
② 고문진보의 저자와 편찬시기
③ 고문진보의 특징
④ 고문진보의 의의
⑤ 주문공(朱文公) - 권학문(勸學文),명심보감(明心寶鑑)
⑥ 대풍가(大風歌), 해하가(垓下歌)
본문내용
① 자객과 정의
『자객열전』은 조말, 전제, 예양, 섭정, 형가에 대한 감동적인 이야기이다.
자객(刺客)의 자(刺)에는 ‘찌른다’라는 의미가 있고, 따라서 자객은 누군가의 의뢰를 받고 남을 암살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사마천은 『자객열전』의 마지막 부분에서 자객(刺客)은 대의(大義)를 쫓는 존재라고 평가하였다.
대의(大義)는 유가에서도 강조하는 덕목으로 국가나 군주 등에 방향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유가의 대의(大義)는 애국, 충군 같은 사회적 가치가 전제인데『자객열전』에서는 그 성질이 다르다. 요컨대 맹자는 ‘의’야 말로 삶과 죽음을 넘어서는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며 ‘생을 버리고 의를 취할 것이다’라고 하였다.
『자객열전』의 의(義)는 개인 간의 신의에 바탕을 둔 의(義)이며 인간의 본능에 뿌리를 둔 소박한 정의를 말한다.
②『자객열전』에 대한 사마천의 총평
사마천은『자객열전』의 마지막 부분에서 전체를 총평하여 조말에서 형가까지 5명은 그 대의가 성공하기도 했고 성공하지도 못하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