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회로설계 FSM 설계
- 최초 등록일
- 2021.10.01
- 최종 저작일
- 20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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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균관대 논리회로실험 레포트입니다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실험 목표
2. 예비 이론
3. 실험 내용
4. 출처 (Reference)
5. 고찰
본문내용
1. 실험 목표
순차회로의 응용회로인 FSM의 종류와 디지털 시스템에서 생기는 오류들인 glitch, chattering과 해결법인 debouncing에 대해 학습하여 동작원리와 각각의 특성을 알고, 이를 바탕으로 무어머신을 사용한 커피 자판기를 설계해본다.
2. 예비 이론
(1) FSM
- Finite State Machine의 약자로 유한 상태 기계 또는 유한 오토마톤으로 불린다. 컴퓨터 프로그램과 전자 논리 회로를 설계하는데 쓰이는 수학적 모델이며 간단히 상태 기계라고 부르기도 한다. 유한 상태 기계는 유한한 개수의 상태를 가질 수 있는 오토마타, 즉 추상 기계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기계는 한 번에 오로지 하나의 상태만을 가지게 되며, 현재 상태란 임의의 주어진 시간의 상태를 의미한다. 상태 기계는 어떠한 사건에 의해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변화할 수 있으며, 이를 전이(Transition)라 한다. 특정한 오토마톤은 현재 상태로부터 가능한 전이 상태와, 이러한 전이를 유발하는 조건들의 집합으로서 정의된다.
참고 자료
FSM
https://ko.wikipedia.org/wiki/%EC%9C%A0%ED%95%9C_%EC%83%81%ED%83%9C_%EA%B8%B0%EA%B3%84
무어, 밀리 머신
http://www.pldworld.pe.kr/_hdl/2/_book/maso200210-p1256.htm
채터링
http://mini_wor1d.blog.me/150054168669
http://blog.naver.com/purensan/220317910778
Glitch
https://en.wikipedia.org/wiki/Glitch
Debouncing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820206&cid=50376&categoryId=50376
http://blog.naver.com/purensan/220317910778
http://eslectures.blog.me/80137812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