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21.04.24
- 최종 저작일
- 2021.04
- 4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1,000원
소개글
놀이의 정의, 이론, 유래 등을 다양하게 알아본다.
목차
1. 놀이의 정의
2. 놀이에 대한 다양한 이론
3. 놀이의 유래
4. 놀이의 특성
5. 일과 놀이의 구분
6. 놀이와 교육
7. 오늘날 우리 놀이의 현실
8. 올바른 놀이문화 정착을 위하여
본문내용
1. 놀이의 정의
① 사전적 의미로는 신체적, 정신적 활동 중에서 식사·수면· 호흡· 배설 등 직접 생존에 관계되는 활동을 제외하고 ‘일’과 대립하는 개념을 가진 활동이다.
② 그러나 일부에서는, 사전적 의미를 부정하며, “낱낱으로는 목적이나 생존에 관계없이 행해지지만 놀이군이라는 형식으로 낱낱을 묶어서 정의하면 생존과 직접 관계하며 내면적인 목적을 가지고 행해지는 문화행동양식으로 재미와 자발성에 근거하는 모든 활동” 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2. 놀이에 대한 다양한 이론
① 놀이는 과잉된 생명력의 발산 행위이다. (잉여 에너지설)
② 모방 본능의 충족 행위이다. (모방 본능설)
③ 일에서 생긴 긴장을 완화시키는 행위이다. (우리나라 놀이관)
④ 생활이 요구하는 뒷날의 일에 대비하여 훈련시키는 행위이다. (생활 준비설)
⑤ 지배 욕구와 경쟁 욕구 속에서 또는 어떤 재능을 발휘하려는 천성적인 충도을 채우려는 행위이다. (표현 본능설)
⑥ 현실에서 이룰 수 없는 소망을 허구를 통해 만족시키는 소망 실현으로 생긴 것이다. (소망실현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