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파 시대의 음악 요약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1.02.17
- 최종 저작일
-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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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파 시대의 음악 요약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낭만파란?
2. 낭만파 시대 음악의 특징
3. 작곡가 - 슈베르트
4. 슈베르트 - 마왕
5. 마왕 - 느낀점
본문내용
1. 낭만파란?
낭만주의는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 중엽까지 유럽 지역과 그 문화권이라고 할 수 있는 남북 아메리카에 전파된 문예사조 및 예술운동이다. 개성을 추구하고 자아의 해방, 상상과 무한한 것을 동경하는 주관적이며 감정적인 태도가 두드러진다.
서양음악사에서는 반고전파와 현대음악 사이의 시기이며 음악적 특성으로는 서정적이고 자유분방한 표현이 두드러진다. 형식을 완벽히 갖췄다기 보다는 개성이나 천재적 환상성을 더욱 중요시했다. 낭만파음악의 선구자는 표제음악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베를리오즈이고 쇼팽, 슈만, 리스트, 차이코프스키, 슈베르트, 브람스 등이 대표적인 작곡가로 알려져 있다.
2. 낭만파 시대 음악의 특징
낭만파 시대의 음악은 낭만주의 음악이라고도 한다. 이 시기의 시대적 배경으로는 프랑스혁명으로부터 19세기 말 서구의 국가들이 제국주의의 모습을 보였는데 이 시기는 인류의 발전에 비춰보았을 때 가장 큰 변화를 겪었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으로 변화에 혼란스러웠고 종잡을 수 없는 양상을 보이기도 했다. 그리고 근대음악의 본격적 발달에 영향을 주기도 하였다.
먼저 낭만파 음악의 바탕이 되었다고 할 수 있는 사조는 개인주의 사조이다. 개인주의란 휴머니즘이 극히 주관적인 방향으로 흘러가서 발생한 것으로 결과적으로 지나친 개성의 편중으로 여러 분열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이는 곧 공상의 세계로 펼쳐지기도 했으며 고전주의 음악의 바탕이라고 할 수 있는 전인성까지 붕괴되기에 이르렀다. 이와 더불어 낭만파 음악의 바탕이 된 다른 사조는 국민주의이다. 국민주의가 가장 성행했다고 할 수 있는 국가는 잘 알려진 독일이라는 국가인데 그 시작은 나폴레옹의 압박에 대한 반항으로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프랑스 나폴레옹의 세계 정복이라는 야욕에 대한 반발로부터 국민성이 대두되었고 국민주의가 강화되었다. 이 국민주의는 유럽 전역으로 확산되었고 특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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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