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 자료(상징주의 사조와 문학관련)
- 최초 등록일
- 2018.12.17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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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상징주의의 의미
2. 상징주의 배경
3. 상징주의 문학가
4. 상징주의 연극, 소설
5. 상징주의의 퇴보
6. 새로운 사조의 등장
본문내용
<상징주의>
(지각에서 정신으로)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상징파(象徵派)의 예술운동과 그 경향.
일반적으로 상징파는 고답파의 객관주의에 대한 반동(反動)으로 일어났고, 분석에 의하여 포착할 수 없는 주관적 정서(主觀的情緖)의 시적 정착(詩的定着)을 목표로 했다고 한다.
상징주의의 어원: 시인이자 비평론자인 장 모레아스(Jean Moréas, 1856~1910)가 <피가로> 지에 기고한 ‘상징주의 선언’(1886)에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
상징(symbol)의 뜻: ‘함께 던지다’(jetter esemble)라는 뜻을 갖고 있다. 감각적 외관 안에 들어 있지 않은 어떤 초월적인 실재의 기호임. 이러한 초월적 실재를 지각 내지는 감지할 수 있게 해주는 매체로 시, 회화가 존재.
상징주의는 이와 같이 1885년 무렵부터 19세기 말에 걸쳐 시(詩)에 있어서의 고답파(Parnasse) 또는 자연주의 문학에 대한 반발로 빠리(Paris)를 중심으로 일어난 문학운동이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전반에 이르는 하나의 문예사조를 말한다.
즉, 문학에서 출발한 것이었지만, 회화와 음악, 연 극 등 모든 예술 분야에 영향을 미쳤던 것이고, 이때 문학과 예술은 서로 긴밀히 연결.
즉, 상징주의는 미학적으로는 상징(symbole)이나 우의, 표정 등의 수법을 통해 본래는 형상화할 수 없는 초자연적인 세계나 내면이나 관념 등을 이미지로 전달하는 방법을 가리킴.
따라서 종교적인 산유물은 대부분은 상징주의적이라 할 수 있으며, 특히 기독교의 중세기가 상징주의 표현의 전성기가 되지만, 미술사적으로는 인상주의의 실증적 표현에 대 해 대립하거나 저항하려는 형태로 나타나면서 예술적 표현에 폭넓은 영향을 미친 경향을 상징주의 또는 상징파라 부르는 것이 일반적.
2> 상징주의 배경
2 상징주의의 출현배경
상징주의 배경과 시작
19~20 파리에서 일어난 문학과 미술
후에 미술계에서는 시인 보들레르, 말라르메, 랭보등의 영향아래 반사실주의적인 미술로 전개
인상주의, 사실주의, 실증주의 자연주의에 반발 자유주의 성격으로 시작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