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 융합전공 창의적인 디자인 교수학습법
- 최초 등록일
- 2021.01.20
- 최종 저작일
- 2018.01
- 46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500원
소개글
*A+자료로 교수님께 칭찬 받은 탄탄한 자료입니다.
"창의 융합전공_창의적인 디자인 교수학습이 가능하도록
외국의 사례를 참고하여 교육현장에서 직접 응용해
작품명, 교육영역, 학습목표 등 수업과정을 구성했습니다.
목차
01. 유아동을 위한 창의적인 디자인 교육
02. 창의적인 수업과정 소개 및 실습참고자료
03. 감상 및 소감
본문내용
WHY?
미술활동은 그림을 잘 그리는 학생들만 주도하고 흥미를 가져야만 된다고 생각할까?
미술에 재능이 있느냐 없느냐를 떠나서 모든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계획해 봄.
1. 창의적인 디자인 교육
수업계획동기
심리학자'아마바일'에 의하면 외부에서 주는 보상보다는 순수한 즐거움으로 인해 활동에 임할 때 더 창의적인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창의적 디자인 교수법을 이용하여 교사는 학생이 내적으로 플로(Flow)경험을 줄 수 있는 환경조성의 노력이 필요하다.
-> 미술수업 때 잘 그려야만 한다는 강박관념 없이 순수한 즐거움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을 목표로 잡음.
융합인재교육 (STEAM)
융합인재교육(STEAM)이란 많은 선진 국가에서 과학 기술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 Mathematics)교육에 Art(예술) 부분이 통합교육 접근 방식이다. STEAM에서 Art란 좁은 의미에서는 디자인 중심의 미술을 생각할 수 있지만, 넓은 의미에서 예술이란 Fine arts의 미술 외에도 Liberal arts의 인문 교양분야, Languagearts의 언어 소통 분야까지도 모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기존 커리큘럼 교육 + 다양한 과목 융합 -> 창의적인 디자인교육방법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