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의 이해(스트라빈스키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21.01.11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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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스트라빈스키에 대하여
1. 스트라빈스키, 그는 누구인가?
2. 스트라빈스키와 신고전주의
3. 영화「샤넬과 스트라빈스키」
(1) 영화 줄거리
(2) “봄의 제전”
(3) 나의 감상 평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음악의 이해”라는 과목을 수강하기 전까지는 나에게 20세기 음악, 현대음악이라 하면 너무 멀게만 느껴졌다. 바흐, 모차르트나 베토벤의 클래식 음악들은 듣기라도 익숙하고, 편해서 괜찮았지만 20세기 음악, 현대음악은 내 귀에는 왜 이리 이상한 소리로만 들리는 건지 집중도 되지 않았고 잘 듣게 되지 않았었다. 그러나 수업 중간 중간에 음악을 들으면서 생각보다 익숙한 작곡가들의 곡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현대음악이라는 생소한 장르에 점점 관심이 가기 시작했다.
맨 처음 교수님께서 이 과제를 내주셨을 때는 작곡가 스트라빈스키에 대해서는 조사할 생각도 없었고, 그가 누군지에 대해 알고자 하는 마음도 없었다. 그나마 많이 들어본 존 케이지의 ‘4분 33초’에 대하여 조사를 하려던 찰나, 「샤넬과 스트라빈스키」라는 영화에 대해 알게 되었고 그에 대해 흥미를 갖기 시작하였다. ‘현대 음악의 이해’ 수업교재 ’현대사회 현대문화 현대음악’ 중 ‘스트라빈스키’에 대해 소개되어있는 부분을 읽어 보면서, 그가 얼마만큼 예측 불가능한 인물인지를 보여주는 ‘카멜레온’이라는 그의 별명과는 상반되게 이렇다 할 졸작이 없을 정도로 규칙적이고 자기관리를 잘 했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꼈다.
그리하여 ‘현대음악의 차르’ 라고도 불리는 스트라빈스키에 대하여 조사한 내용을 소개하고, 그의 영화 「샤넬과 스트라빈스키」에 대해서도 소개하고자 한다.
Ⅱ. 스트라빈스키에 대하여
1. 스트라빈스키, 그는 누구인가?
카멜레온같이 다채로운 삶을 살다간 작곡가가 있다. 현대음악의 차르 스트라빈스키(1882~1971)이다. 그는 러시아에서 태어났지만 프랑스에서 대부분 작곡활동을 했고 2차 세계대전 때는 전쟁을 피해 미국으로 건너가서 살았다.
그의 음악 스타일은 그의 별명 ‘카멜레온’에 걸맞게 자주 바뀌었는데,
인상주의, 민족주의, 원시주의, 객관주의, 신고전주의 등을 섭렵함과 동시에 재즈에도 관심이 많았다.
참고 자료
이헌석, 열려라 클래식, 서울:돋을새김, 2003.
정준호, 스트라빈스키(현대 음악의 차르), 서울:을유 문화사, 2008.
김성현, 오늘의 클래식(스트라빈스키부터 진은숙까지 현대 작곡가 40인 열전), 서울:아트북스, 2010.
임재서, 열정과 기질, 서울: 북스넛, 2004.
노승림, “초연때 신성모독 항의로 난리,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http://www.hani.co.kr(2005.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