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 레포트 A+
- 최초 등록일
- 2020.02.10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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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음악 교양강의 A+ 받은 레포트과제입니다. 현대음악의 거장 스트라빈스에 대한 설명과 그의 음악이 현대에도 접목된 예를 드라마 '노다메 칸타빌레'를 통해 서술한 글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스트라빈스키에 대하여
1. 스트라빈스키, 그는 누구인가?
2. 스트라빈스키와 원시주의
3. 드라마 「노다메 칸타빌레」
(1) 드라마 줄거리
(2) “페트루슈카”
(3) 나의 감상 평
Ⅲ. 결론
본문내용
스트라빈스키는 「불새」에 이어 1911년 「페트루슈카」까지 성공시키며 유럽 음악계에 커다란 돌풍을 일으켰다. 이 작품은 「불새」때와 마찬가지로 복조성이 나타나고 있다. C Major 와 F# Major로 이루어진 ‘페트루슈카 주제’를 비롯한 복조성이 곡의 전반에 등장하고 불협화음들이 곡의 곳곳에서 긴장감을 더하고 있다. 또한 러시아 민속 선율을 곡에 넣어 러시아 색채를 더하기도 했다.
1910년 스트라빈스키는 스위스의 작은 마을 브베(Vevey)에서 「불새」 다음의 발레 음악 「페트루슈카」를 쓰기 시작했다. 이 곡을 작곡하게 된 배경에 대해 자신의 자서전에서 이와 같이 말했다.
“어렵고도 오랜 작업이 될 「봄의 제전」에 착수하기 전 나는 연주 시 피아노가 가장 중심적인 부분을 맡게 될 실내악 곡을 작곡하면서 나 자신을 새롭게 하고 싶었다 …중략… 디아길레프는 그 곡을 그대로 두지 말고 인형의 고통을 더욱 발전시켜 하나의 발레 작품이 되도록 하라고 나를 설득했다”
스트라빈스키 자신의 말대로 이 작품은 원래 피아노와 관현악을 위한 일종의 협주곡 형태로 의도된 곡이었는데 디아길레프의 요청으로 알렉산드르 브누아에 의해 대본이 만들어지면서 발레 음악으로 창조되었다. ‘페트루슈카’는 ‘페터’의 애칭으로 희극의 광대를 일컫는 말이다. 머리는 나무이고 몸은 지푸라기를 채워 넣은 꼭두각시 인형이지만, 약장수의 마술로 생명을 얻게 된다.
이렇게 페트루슈카는 총 1막 4장으로 구성된 발레음악으로 1911년 5월에 작곡이 완성되었고 다음 달인 6월13일 파리 샤틀레 극장에서 피에르 몽퇴의 지휘와 발레 뤼스의 무대로 초연되었다. 결과는 불새의 초연 때보다 더 큰 성공을 거두었다. 사람들은 스트라빈스키의 음악을 즉각적으로 이해하진 못했지만 발레에는 어마어마한 열광을 보냈다. 특히 사람도 아니고 인형도 아닌 페트루슈카의 기묘하고도 광적인 동작과 공허한 얼굴 표정, 그리고 고통스러운 내면의 파토스를 완벽한 몸짓으로 표현한 것에 열광하였다.
참고 자료
정준호, 스트라빈스키(현대 음악의 차르), 서울: 을유 문화사, 2008.
김성현, 오늘의 클래식(스트라빈스키부터 진은숙까지 현대 작곡가 40인 열전), 서울:아트북스, 2010.
민경훈, 모더니즘 관점에서 본 음악의 특성 및 감상지도 방법, 『예술 교육 연구』, 6, no.1(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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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은지. “Igor Stravinsky의 페트루슈카에 의한 3개의 악장(Three Movements from Petrouchka)에 관한 연구: 원시주의적 음악 특징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