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수업자료][학습지도안][교수학습과정안][문학수업지도안][수업연구지도안] <유산가> 연구수업지도안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22.02.17
- 최종 저작일
-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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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산가> 연구수업지도안입니다.
목차
I. 문학과 문화
1. 대단원의 성격
2. 대단원 학습 목표
3. 대단원 지도계획
4. 지도상의 유의점
II. 유산가(遊山歌)
1. 수준별 학습 목표
2. 교수-학습과정안 세안
3. 끌개 자료
4. 수준별 매체 및 자료 평가 문항
본문내용
◆ 서양의 자연과 동양의 자연
우리가 자연에서 느끼는 푸근함과 넉넉함을 서양 사람들도 똑같이 느껴 왔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전 인수(我田引水)식의 근본적인 오해이다. 서양인이 느끼는 자연은 우리가 느끼는 자연과는 거리가 멀다. 이는 서양과 동양의 자연 자체가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이 아니라, 자연을 대하는 태도와 이를 보는 철학에 있어 동양과 서양이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이다. 그 중의 한 예로 스즈끼의 말을 빌어 보기로 하자. 스즈끼는 ‘선불교와 심리 분석’이라는 책에 실린 ‘선불교 강의’라는 논문에서 일본의 하이꾸(徘句) 작가인 바쇼와 테니슨의 시를 비교하여 동양인과 서양인이 가지고 있는 자연에 대한 생각의 차이를 충격적으로 드러내 보여준다. 우선 그는 바쇼의 하이꾸를 소개한다.
자세히 보니 / 냉이꽃 피었구나 / 생울타리 옆
한편 테니슨의 시 중에는 ‘담장 틈바귀에 핀 한 송이 꽃’이라는 제목의 다음과 같은 시가 있다.
담장 틈바귀에 핀 한 송이 꽃, / 나 너를 틈바귀에서 뽑아 / 여기 쥐고 있다. 내 손에, 뿌리째 모두. / 조그마한 꽃-하지만 만약 내가 알 수만 있다면 / 네가 무엇인지, 뿌리째 모두, 속속들이, / 신과 인간이 무엇인지 알 수 있으련만.
이 두 시에 나타난 차이점은 무엇인가? 우선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는 테니슨의 시에서는 화자가 담장 틈바귀에 핀 꽃을 뽑는다는 사실이다. 그것도 그냥 뽑는 것이 아니라 ‘뿌리째’ 뽑는다. 그가 이렇게 하는 것은 신과 인간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손에 쥐고 보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바쇼의 하이꾸에서는 화자가 냉이꽃을 뽑지 않는다. 그는 단지 잘 보고 있었는데, 조그만 냉이꽃이 눈에 띄었을 뿐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서양 사람이 자연에 대해 가지고 있는 태도와 동양 사람이 자연에 대해 가지고 있었던 견해 사이에는 판이한 차이가 있음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