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지향 이론
- 최초 등록일
- 2020.12.20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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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자 지향 이론에 관해 쓴 리폿 입니다.
독자 지향 이론에 대해 다양한 예시를 들어 썼습니다.
열심히 썼습니다. 이 리폿만 읽어보셔도
독자 지향 이론에 관해 잘 알 수 있습니다. 그렇게 썼으니까요.
독자 지향 이론에 관한 리폿을 쓰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목차
1. 주관적 관점
2. 기대지평
3. 독자 지향 이론
4. 독자 반응 이론
5. 수용미학
6. 이론가
1) 제랄드 프랭스 : 피서술자
2) 볼프강 이저 : 독서 과정
3) 한스 로베르트 야우스 : 야우스의 7명제
①~⑦(전문)과 해석
4) 스텐리 피시 : 독자 경험
① 감정적 문체론
② 해석 공동체
5) 마이클 리파테르 : 문학적 능력
6) 조나단 컬러 : 독서 관례
7) 노만 홀랜드
8) 데이빗 블레이치 : 반응이 있고 해석이 있다
9) 한스 게오르그 가다머 : 지평융합
10) 롤랑 바르트 : 작가(저자)의 죽음
본문내용
18세기와 19세기에는 객관적 진리와 절대성을 중시했다. 그러나 20세기가 들어서자 아인슈타인이 상대성 이론을 발표하는 등 양자역학이 대두되며 불확정성을 중시하는 태도가 우세하게 되었다. 세계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맞이한다.
특정 시기에 적용되는 과학적인 개념이나 가설의 구조를 의미하는 패러다임은 토마스 쿤이 과학사에서 처음 사용한 말이다. 그리스어에서 유래했으며 원래 과학 용어였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모델, 관념, 지각, 시각, 준거틀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된다. 패러다임이란 일반적 의미에서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식인 시각적 감각에서가 아니라 지각하고, 이해하고, 해석하는 관점에서 세상을 보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어 15세기 까지는 천동설이 객관적 사실로 지배적이었지만 16세기 이후는 갈릴레오 갈릴레이의 지동설이 객관적 사실이 된다. 지동설이 객관적 사실이 되자 천동설은 한낱 도그마로 치부되며 진리를 억압하는 하나의 설로 전락한다.
<중 략>
텍스트와 작품의 의미 결정에 독자의 역할을 강조하는 독자 지향 이론도 이런 큰 흐름 속에서 살필 수 있다. 가령 비트겐슈타인 사후 그의 제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저서 『철학적 탐구(1953)』에서 어떤 대상을 볼 때 두 가지 경우에 대해 말한다.
그는 토끼장의 토끼를 볼 때와 갑자기 나타난 토끼가 지나가는 것을 볼 때의 경우를 예로 들며 두 경우 모두 우리의 시각 체험이 사유와 분리되지 않음을 지적한다. 그는 인간이 투명하게 감각에만 의존해서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그 유명한 토끼로 보이기도 하고 오리로 보이기도 하는 그림에서 같은 그림을 두고 토끼로 보는 사람도 있고 오리로 보는 사람도 있지만, 엄밀히 말해서 그 그림을 토끼이면서 동시에 오리라고 볼 수는 없다. 물론 그림에 대한 해석을 듣고 나서는 토끼로 볼 수 있고 오리도 볼 수 있는 여지가 있음을 깨닫게 되지만 그렇게 보는 것 자체도 이미 사유화 후의 일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