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술과 문화 논문요약
- 최초 등록일
- 2020.10.22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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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학기 한국 미술과 문화 논문 요약 과제입니다.
목차
1. 신사임당 초충도 18세기 회화문화의 한 양상
2. 율곡의 선비행장에 나타난 신사임당 연구
본문내용
조선시대 문헌에 나타나는 신사임당 초충도
16세기 기록된 그림은 산수화 작품이다. 소세양, 율곡 이이의 평가는 그녀의 그림이 인정받고 있던 사정을 보여준다. 그는 여성으로 화명이 거론된 이례적 존재였다. 다만 16세기 기록에서 초충도는 찾을 수 없다.
17세기에는 초충외 그림이 다양하게 거론되었고 17세기 초반의 기록은 16세기의 분위기를 반영한다. 그러나 17세기 후반부터는 기록에 아들 이이가 획득한 위상이 영향을 끼쳤다. 신사임당의 산수화를 역사기록 아래로 가라앉히고 신사임당의 초충도류 회화를 수면위로 떠올리는 변화가 나타났고 이 변화의 중심은 송시열이었다.
사임당의 산수화에 대해 이경석은 율곡의 학문경지를 담보한다고 칭송하였는데 이 양상이 16세기 소세양과 다른 면모를 보인다. 송시열은 동일한 사임당 산수화에 대해 율곡 모친 작이 아니라고 했고, 영향력을 행사하여 사임당 산수화는 17세기 역사에서 자취를 감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