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 포함 애니메이션에 관한 내용 및 Film Goods Film tourism 등 영상엔터테이먼트 산업에 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23.09.01
- 최종 저작일
- 20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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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영상엔터테인먼트
주제: 수업내용 포함 애니메이션에 관한 내용 및 Film Goods/ Film tourism 등 영상엔터테이먼트 산업에 대한 연구(국내외 가능) 5개 요약 및 리뷰
목차
1. 연구의 요약
1) 마키코 and 부백 and 유창석(2019)의 논문
2) 박희영(2019)의 논문
3) 장경재(2015)의 논문
4) 정수희 and 이병민(2016) 및 정수희 and 이병민(2020)의 연구
2. 리뷰 및 소견
본문내용
첫 번째 논문은 마키코 and 부백 and 유창석(2019)의 논문으로, 해당 논문은 일본의 애니메이션이 실제 일본을 관광하고자 하는 여행객의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1) 연구 주제 및 배경
해당 논문의 연구 주제는 한국인의 일본 애니메이션 시청이 한국인의 일본 방문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아니메 투어리즘과 연관하여 현재 일본 애니메이션으로 인한 일본 방문이 증가하고 있음을 시사하며, 한국 관광객의 경우에도 이처럼 일본 애니메이션에 의지한 관광이 일어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2) 연구 이론
해당 논문과 관련한 선행 이론으로는 콘텐츠가 관광을 유발한다는 “콘텐츠 투어리즘(Contents tourism)”에 대한 이론이 존재하며, 특히 콘텐츠 투어리즘의 일부인 필름 투어리즘(영화 투어리즘 ; Film tourism) 중에서도 애니메이션에 묘사되는 장소나 그 등장인물 내지 작가와 관련이 있는 장소로의 방문이 일어나는 아니메 투어리즘(アニメツーリズム) 이론을 지적한다.
(3) 연구 방법 및 연구모형
해당 논문에서는 ○1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시청 만족도와 일본에 대한 국가 이미지의 상관관계 및○2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시청 만족도와 일본으로의 관광 의도에 대한 상관관계 및..
<중 략>
참고 자료
마키코 and 부백 and 유창석. (2019). 일본 애니메이션이 한국인의 일본 국가이미지와 일본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콘텐츠 투어리즘을 중심으로 -. 한국콘텐츠학회종합학술대회논문집, 213-214
박희영. (2019). 일본문화산업 속 애니메이션 콘텐츠 활용 방식과 전략 연구. 일본근대학연구, 66, 107-126.
장경재. (2015). 콘텐츠 관광에서 코스프레의 의의와 지역발전에서의 역할. 문화콘텐츠연구, 6, 7-46.
정수희 and 이병민. (2016). 지역의 문화자산으로서 문화콘텐츠와 문화콘텐츠관광 연구: 일본 콘텐츠 투어리즘 사례를 중심으로. 관광연구논총, 28(4), 55-80.
정수희 and 이병민. (2020). 콘텐츠 투어리즘의 구성요소와 한국형 모델 연구. 문화콘텐츠연구, 18, 209-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