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계발효과이론 정의와 예시
- 최초 등록일
- 2020.08.15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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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계발효과이론의 정의와 사례를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시험 없이 학점이 나오는 강의이고, 레포트만으로 A+을 받았습니다.
정의, 예시, 실생활 사례, 출처 모두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계발효과이론
1) 문화계발효과이론의 정의
2) 문화계발효과이론의 가정
3) 문화계발효과이론의 연구
4) 주류화와 공명
2. 문화계발효과이론의 대표적 예시
1) 부탄의 범죄 발생률
2) 초등학생 장래희망 3위 ‘유튜버’, 존경하는 인물 김연아, 유재석, 도티
3. 내가 겪은 문화계발효과이론 사례
1) 탈코 세대와 키즈 뷰티
2) 혼자 사는 남자
3) 연예인의 혼전임신 뉴스
4) 명품 선망과 구매욕
Ⅲ. 고찰
본문내용
Ⅰ. 서론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시청자에게 아주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현재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비슷하거나 더 큰 영향력이 있는 매체가 유튜브다. 유튜브 시청자 또한 텔레비전 프로그램 시청자와 같은 영향을 받고 있다. 같은 텔레비전 프로그램, 유튜브 채널 또는 영상을 보는 시청자들은 대부분 비슷한 생각을 하는데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일까’ 의문이 들었다. 이러한 의문을 해소하기 위해 문화계발효과이론을 정의하고 현재 상황과 관련성을 서술하려 한다. 이 이론에 근거해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같은 매스미디어를 접할 때 올바른 수용자가 되기 위한 시청자의 자세를 고찰해 보겠다.
Ⅱ. 본론
1. 문화계발효과이론
1) 문화계발효과이론의 정의
문화계발효과이론은 미국 커뮤니케이션 학자인 조지 거브너와 그의 동료들이 텔레비전에 대한 효과이론으로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중 강효과 이론에 속한다. 이 이론은 언론매체에 많이 노출된 수용자에게 현실 세계의 정보를 전달하여 사물에 대한 형체나 견해, 생각을 구성하는 데 직접적이고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다.
2) 문화계발효과이론의 가정
문화계발효과이론의 중심적 가정은
참고 자료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차배근
매일 4시간 이상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사람, 텔레비전이 주 정보원이 됨
텔레비전 시청 시간을 매일 2시간으로 규정함, 다양한 정보원을 통해 정보를 획득함
미디어가 보여 준 폭력상을 사회상으로 인식하게 됨
불교가 티베트에 들어와 변형된 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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