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미학과 독자반응비평
- 최초 등록일
- 2020.08.08
- 최종 저작일
-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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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수용미학과 독자반응비평
Ⅱ. 독자반응비평의 이론가
1. 제럴드 프린스
2. 볼프강 이저
3. M. 리빠떼르
4. 한스 로베르트
5. 스텐리 피시
6. 조나단 컬러
7. 노먼 홀랜드
Ⅲ. 독자반응비평의 의의와 한계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수용미학과 독자반응비평
수용미학과 독자반응비평을 논하자면, 독자는 단순히 수동적으로 행위 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 형성의 힘을 갖고 있다. 문학작품의 역사적 생명은 독자의 능동적인 참여 속에서 연속성과 재생산성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문학의 역사는 작품의 전달 적 기능과 마찬가지로 독자와의 대화적 기능을 전제로 하여야 한다. 수용미학 또는 독자반응비평은 독자의 독서경험을 중시하는 문학 텍스트의 연구방법론이다. 이 방법론은 러시아 형식주의, 신비평, 또는 프랑스의 구조론 등과는 차이가 있다. 이들 비평이 작가의 의도, 작품의 내용이나 구조, 내용과 형식의 일치 등에 관심이 있었다면, 수용미학 등은 문학 텍스트와 독자 사이의 교감 과정에 관심을 기울인다. 그러니까 이 이론의 초점이 작품에서 독자 쪽으로 옮겨진 독자지향이론인 것이다. 또한 작가를 중심으로 작품의 영향미학이나 작가의 표현미학을 중시했던 기존의 비평방법론과도 차별된다. 따라서 이 이론의 관심은 문학 텍스트의 무엇을 해석하느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있다. 수용미학은 이론적 측면에서 역사학, 해석학, 구조주의와 연관되어 있고, 이러한 수용미학의 영향으로 오늘날 문학 연구는 문학작품의 수용과 영향을 작품 이해의 중요한 요인으로 파악한다. 문학작품을 읽는 독자의 입장을 고려해 문학작품 내지 문학사를 해석하고, 그 가치를 평가하는 것은 문학 연구에 있어서 지평의 확대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이명재 외, 『문학비평의 이해와 활용』, 경진, 2014,
이상우 외,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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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버트 C. 홀럽, 최상규 옮김, 『수용미학의 이론』, 예림기획, 1999
최현주, 「이저의 수용미학에 대하여」, 호남문화연구 제37집,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