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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하위,고급 문화가 미디어를 통해 주류문화(대중문화)로 넘어오는 현상에 대해 스튜어트홀의 대중문화 이론을 근거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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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7.13
최종 저작일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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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튜어트 홀의 문화 주의와 구조주의
2. 스튜어트 홀이 미친 영향

본문내용

1. 스튜어트 홀의 문화 주의와 구조주의

1950년대 영국에서는 신좌파라는 단어가 만들어지기 시작한 시기였다. 그때 구공산주의자파와 독립좌파가 나누어졌는데 스튜어트의 경우 후자에 속한 사람이다. 그는 알튀세르, 그람시 등의 마르크스주의에 관심을 가지고, 구조주의와 기호학, 포스트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이론을 이용하여 다양한 문화 현상을 분석하고 이것을 다시 접목시켰다. 스튜어트는 탈구조주의와 구조주의, 구조주의와 인본주의 사이에서 이론들을 조정 및 협상하는 절충주의적인 변모를 보여주면서도 알튀세르의 구조주의 이데올로기 이론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고, 그 이론을 하나의 중요한 이론적 틀로 받아들이고 있다 할 수 있다. 그러나 알튀세르의 구조주의가 한계가 있음에 그것과 함께 그람시의 계급을 강조하는 문화 주의적 성향을 알튀세르의 구조주의에 접합시킨 것이다.

- 알튀세르의 구조주의
알튀세르의 경우 이데올로기를 허위적인 의식이 아니라, 인간과 세계와의 체험된 관계로서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문학비평용어사전(2006) 한국문학평론가협회
스튜어트 홀 『문화, 이데올로기, 정체성: 스튜어트 홀 선집』, 임영호 편역, 컬처룩. 2015.
커뮤니케이션학, 10인의 선구자(2015), 송기안, 커뮤니케이션북스
논문 ”문화연구에 있어 그람시 수용의 문제에 관하여 : 알튀셰르의 타자로서 그람시“, 김재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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