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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전통춤과 신무용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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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7.07
최종 저작일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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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전통춤과 신무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문화와 전통: 근대화 논리의 역설

Ⅲ. 전통춤의 재발견(기생 춤) 과 신무용의 발전

Ⅳ. 춤의 윤리적형식화와 사회적 규제화
1. ‘근대성’에 관한 공론
2. ‘근대화’속 춤의 의미
3. 사회, 역사적, 예술, 철학적 인식의 총체

Ⅴ. 현대사회의 대중문화와 ‘대항문화’의 필요성

Ⅵ.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9세기 후반부터 현재까지 비서구 사회의 서구문물 수용의 노력을 근대화라는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일반적으로 문화 수용의 태도는 전면적 외래문화의 이식이 아니라 자기 고유문화와 융합의 절충적 방식으로 진행했다. 이때 전통의 재발견이자 문화발전의 연속성을 유지하고자 ‘전통의 창조’가 일어난다. 1910년대 기생을 포함한 전통예인에 의해서 궁중 춤과 민속 춤(민중 춤)의 융합 노력이 일어났고, 1920~30년대 일본유학파들은 서양무용의 분위기를 전통춤과 결합했는데 이를 ‘신무용’이라고 한다. 그러나 전래 춤의 전수자들은 사회적으로 폄하되어 ‘기생춤화’되었다고 불렸으며, 서구 춤의 양식을 수용한 신무용은 ‘예술’로 인식되었다. 두 집단이 똑같이 몸을 예술적으로 표현 매체로 이용했지만 기생과 예술가로 양분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시대적 조건으로 식민지적 체험을 경유한 그 당시, 일본과 서구에서 전래된 신식문화를 문명화 자체로 인식했으며, 전래의 예술을 공연하던 예인들의 천인 신분은 고급문화를 갈망하던 일반 관람자의 시선과는 반대되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신태영, 한국 궁중 춤의 무원(舞員)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세계민족무용연구소, 2017
이송,박선욱, 한국의 근대춤과 신무용의 개념, 한국 춤 문화 자료원, 2000
정병호,, “한국의 전통춤“, 집문당, 1999
조동일, “한국의 탈춤”, 이화여대출판부, 2005
광주민속박물관, “우리 춤”, 2008
김경숙,전통승무의 정체성과 전통춤 교육의 재구성 , 2009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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