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근대 예술과 예술인 - 현대무용가 “최승희“의 삶과 존재방식을 중심으로 -
- 최초 등록일
- 2020.07.07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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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근대 예술과 예술인 - 현대무용가 “최승희“의 삶과 존재방식을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최승희” (崔承喜)의 일생
Ⅱ. 근대성과 “최승희”의 존재방식
1. 공연방식의 근대적 변이
2. 기획의 전문성과 프로페셔널리즘
Ⅲ. 근대 언론매체 속 “최승희”
Ⅳ. 맺음 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한학자였던 아버지 최준현의 영향으로 자식들이 모두 신식 교육을 받아 당시에 숙명여학교 보통과 와 숙명고등여학교를 다님. 성적이 몹시 뛰어나 두 번이나 월반을 하고 이년이나 먼저 졸업함. 졸업한 이후에 기우는 가세에 도움이 되고자 사범대에 진학하고자 했으나 어이없게도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거부당함. 당시에 성적은 100명을 뽑는 시험에 860명 중에 7등이었다. 낙심한 최승희는 오빠 최승일의 권유로 일본 무용가 이시이 바쿠의 문하에서 무용을 배우기 시작함. 이시이 바쿠의 문하에서 무용을 배우던 최승희는 이후 눈이 멀어가는 스승의 간청을 모멸차게 거절하고 나와 “최승희 무용연구소”를 차렸으나 남편 안막이 일본경찰에 구속되고 경제적 어려움으로 다시 이시이 바쿠의 밑으로 들어감. 이후에 일본에서 입지를 다진 후 다시 독립하였다. 1932년 일본에서 첫 단독공연을 가진 이후 “최승희 후원회”가 만들어져서 여운형, 마해송, 가와바타 야스나리등의 거물급 인사들의 후원을 받음. 이런 최승희의 흥행의 뒤에는 최승희의 실력뿐만 아니라 엄청난 수완과 시대적 배경이 있었다.
참고 자료
정병호 , “춤추는 최승희”, 현대미학사, 2004
김찬정, “춤꾼 최승희”, 한국방송출판, 2003
정웅, “세기의 무희 최승희 격동의 시대를 살다간 어느 무용가의 생애와 예술”, 눈빛,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