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무용에 대한 여러관점 중 하나를 선택하시고 그 관점에 대한 선행연구를 공부하고 레포트로 제출
- 최초 등록일
- 2020.07.28
- 최종 저작일
- 2020.07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주제: 근대무용에 대한 여러관점 중 하나를 선택하시고 그 관점에 대한 선행연구를 공부하고 레포트로 제출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한국의 근대무용
2) ‘최승희의 무용사상’으로 본 근대무용의 관점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무용은 인간의 다양한 움직임을 통하여 사상과 감정 등을 미적으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종류이다. 무용은 ‘미’를 추구하며 또 ‘미’를 표현하는 예술이며 그와 동시에 형식과 내용을 가지고 있는 예술이다. 무용은 그의 형식과 내용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어야만 진정한 예술로서의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이와 같은 일련의 의미 전달의 과정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것이 바로 무용이 지니고 있는 본질이다. 무용의 본질을 신체적인 움직임이라고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무용은 단순한 신체적 활동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인간과 인간성이라는 개념 위에 감정, 의미, 감각, 그리고 사상이 응집된 표현의 행위라고 말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무용은 예술 행위로서 그치지 않는다. 이는 다양한 예술 영역에서도 그의 가치가 입증되고 있다. 무용의 가치는 크게 예술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그리고 교육적 가치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먼저, 예술적 가치라는 것은 미의 창조를 주요 목적으로 하는 예술로서의 가치를 말한다. 그리고 사회적 가치라는 것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무용을 통하여 타인과 함께 살아가는 존재로서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가치를 말한다.
참고 자료
이혜숙, 한국근대무용의 성립과 그 발전, 성신여자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1983.
성기숙, 일본 근대무용의 선구자, 이시이 바쿠(石井漠) 연구, 한국무용예술학회, 2003.
임미영, 한국 근대 무용비평에 관한 연구 : 1920년대 신무용출현으로부터 1980년대현대무용기 이전까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1992.
이주미, 최승희의 '조선적인 것'과 '동양적인 것', 한민족문화학회,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