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의 신화 yBa
- 최초 등록일
- 2020.04.08
- 최종 저작일
-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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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미술의 신화 yBa"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프리즈, yBa의 탄생
1) 신세대, 신경향의 출현
2) 예술성과 대중성의 줄타기
3) yBa의 산실, 골드스미스 대학
3. yBa의 빛과 그늘
4. 맺음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960년대 대중문화의 황금기와 함께 반짝 떴던 팝아트를 제외하고 세계 미술계에서 영국이 차지하는 지위는 보잘 것 없었다. 그러나 90년대 이후 빠른 속도로 주류로 진입하는데 성공했는데, 가히 하나의 사건이라 기록될만한 런던 아트씬의 부상은 영국의 전반적인 경제 여건이 호전되는 가운데 미술교육, 미술시장, 공공기관, 문화정책 등이 정교하게 맞물려 작용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열정과 도전 정신으로 무장한 작가들이 있었다. 이들이 바로 20세기 세계미술사의 마지막장을 장식한 ‘yBa신화’의 주인공이다.
Ⅱ. 프리즈, yBa의 탄생
1988년 7월, 런던 남동부 도크랜드 지역의 한 오피스 빌딩에서 이례적인 사건이 벌어졌다. 화랑은커녕 예술의 흔적이라고는 눈곱만큼도 찾기 힘든 이 불모지에 어느 날 일반인들에게도 제법 잘 알려진 미술계 거물들이 모습을 나타내기 시작한 것이다. 테이트 미술관의 니콜라스 세로타 관장, 로열아카데미의 노만 로젠탈, 게다가 세계 굴지의 광고회사 사치 앤 사치의 사장이자 세계적인 아트컬렉터인 찰스 사치까지. 그들이 향한 곳은 창고처럼 휑한 어느 낡은 오피스 건물이었다. 건물 안에서는 런던 골드스미스 대학 졸업반 학생 열다섯명의 작품이 전시되고 있었다.
참고 자료
창조의 제국 (영국 현대미술의 센세이션, 그리고 그 후) 임근혜, 지안출판사,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