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안허스트에 대한 작가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2.07.22
- 최종 저작일
- 20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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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제 : 데미안 허스트에 대한 작가 분석(학술논문을 바탕으로 작성)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데미안 허스트와 신자유주의 논리
2. 데미안 허스트와 “메멘토 모리”
III.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1965년에 출생한 데미안 스티븐 허스트(Damien Steven Hirst)는 영국을 대표하는 “영 브리티시 아티스츠(YBA, Young British Artists)” 사조의 미술 작가일 뿐만 아니라 1995년에 터너상 등을 수상하며 현재 살아 있는 현대 미술 작가들 중에서 가장 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작가 중 한 사람으로 꼽히고 있다.
브리스톨에서 태어난 후 골드스미스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하였고, 이후 런던 미술계에 큐레이터로 처음 데뷔한 후 미술가로서의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데미안 허스트가 선보이는 작품들은 설치, 회화, 조각 등 여러 가지의 장르를 망라하는데 현대 예술 작가들이나 평론가들 사이에서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도 다양한 각도에서 회자되고 있는 작품들이 다수이다,
특히 일각에서는 데미안 허스트를 신자유주의의 극단적인 자본주의 논리를 체화한 “쇼맨”과 같은 작가라고 비판하는가 하면 일각에서는 데미안 허스트의 작품이 갖고 있는 급진적이고도 도발적인 성격에 대하여 인간의 내면을 투사하게 하는 예리한 작가의 재능이라고 보기도 한다.
아래 본론에서는 데미안 허스트에 대하여 두 가지 관점을 모두 제시하고자 한다 – 과연 데미안 허스트는 신자유주의 체제에 순응하고 공모하는 작가인가, 또는 이러한 체제에 지배당할 수밖에 없는 인간의 나약함을 투사하는 작가인가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써 데미안 허스트와 그의 작품 대한 이해도를 갖추고자 한다.
참고 자료
Thomas Crow, in the “Glass Menagerie: Damien Hirst with Francis Bacon in Damien Hurst Exhibition Catalogue, pp.198-199
변청자, 데미안 허스트의 회화에서 나비를 이용한 작품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Vo l.20 No.5, 한국기초조형학회,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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