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프로이트의 주체이론을 「다섯 살바기 꼬마 한스의 공포증 분석(1909)」, 「쥐 인간 - 강박증에 대하여(1909)」, 「나르시시즘에 관한 서론(1914)」, 「늑대 인간 - 유아기 노이로제에 관하여(1918)」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제 4판, 1920)」,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해소(1924)」에 근거하여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남성 주체를 이루는 핵심 요소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거세이론에 대해 다룹니다.
목차
1. 거세 불안: 자기애적 존재에서 사회적 존재로
2. 거세 불안의 결과: 빈약한 자아와 불안
3. 특권적 존재의 불안
본문내용
남성은 어떻게 남성으로 만들어지는가.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거세 불안 이론은 이 질문에 대한 한 가지 답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기의 자기(성)애적 경향은 곧 자신의 생리적 욕구를 해소해줌으로써 쾌감을 주는 어머니를 독차지하고자 하는 소망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로 이어진다. 그러나 남자아이들은 남근기에 이르러 거세 위협을 받으면서 자기애적인 환상을 자아 이상으로 위축시켜야 한다. 이 과정을 거치며 남자아이는 “아기 폐하”에서 “아버지의 아들”인 남성으로 사회화된다. 아래에서는 프로이트의 여러 글을 참고하여 오이디푸스 극복과 거세 불안으로 인한 초자아의 형성과정을 살핌으로써 남성이 특권적 존재로서 가지게 되는 본질적 불안을 확인할 것이다.
1. 거세 불안: 자기애적 존재에서 사회적 존재로
흔히 유아들이 선택하는 최초의 성적 대상은 어머니로 대표되는 주양육자로 알려져 있으나, 사실 주된 성적 대상이 하나 더 존재한다. 그것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 어머니가 최초의 성적 대상으로 나타나는 것은 보살핌이 있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유아의 생리적 욕구를 해결해주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즉 유아에게 쾌감을 주는 존재이기 때문에 유아의 성적 대상이 된 것이다. 여기서 “성적 본능이라는 것은 처음부터 자아 본능의 만족과 결부되어 나타나는 것이며, 나중에야 그 성적 본능이 자아 본능에게서 독립”하는 것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프로이트, 「다섯 살바기 꼬마 한스의 공포증 분석(1909)」, 프로이트 전집 10 - 꼬마 한스와 도라, 열린책들, 1998.
프로이트, 「쥐 인간 - 강박증에 대하여(1909)」, 프로이트 전집 11 – 늑대 인간, 열린책들, 1996.
프로이트, 「나르시시즘에 관한 서론(1914)」, 프로이트 전집 13 - 무의식에 관하여, 열린책들, 1997.
프로이트, 「늑대 인간 - 유아기 노이로제에 관하여(1918)」, 프로이트 전집 11 – 늑대 인간, 열린책들, 1996.
프로이트,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제 4판, 1920)」, 프로이트 전집 7 -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 열린책들, 2013.
프로이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해소(1924)」, 프로이트 전집 7 -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 열린책들,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