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과 차이
- 최초 등록일
- 2020.02.25
- 최종 저작일
-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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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과 차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향가의 구조적 특징과 작자층
1) 형식
2) 성격
3) 내용
4) 향가작자
5) 표기
2. 고려가요
1) 형식
2) 고려가요의 특징
3) 내용
4) 대표적인 작품
5) 작가층
본문내용
1. 향가의 구조적 특징과 작자층
1) 형식
향가의 형식에는 4구체, 8구체, 10구체가 있다. 4구체는 고대가요가 향가로 정착한 형식이다. 8구체는 4구와 4구가 연결된 형태로, 10구체는 이에 2구체가 추가된 형태라고 할수 있다. 10구체는 기/서/결의 순서로 진행되며, 낙구에 ‘아으’등의 감탄사와 함께 주제를 제시한다. 이것을 전대절+후소절 방식이라고 이른다. 이는 평시조의 초장/중장/종장의 구조와 비슷하다.
2) 성격
향가는 신라시대에서 통일신라, 고려초까지 나타난다. 또한 위의 형식은 통상적인 경우이고, 11구체로 분류되는 향가로 있어서 예외도 있다. 향가의 대부분은 배경설화가 있다. 즉 구전설화를 바탕으로 가락을 붙여 만든 시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아무 뜻이 없는 여음구(감탄사)가 낙구에 들어간다.
3) 내용
향가에는 불교신앙의 내용이 담겨있다. 이는 신라인의 정신세계가 반영되어 있는데, 불교를 바탕으로 세계관을 바라보는 신라인의 철학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