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대중영화속 이데올로기
- 최초 등록일
- 2003.09.24
- 최종 저작일
-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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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데올로기'라는 용어는문화 이론의 전영역에서 끊임없이 재정의 되고, 또 탐색돼 왔다. 이데올로기에 대한 이론의 여지 없는 정의는 존재하지 않았다. 단순하게 표현하면 이데올로기는 모든 문화에 내재하는 하나의 '현실에 대한 이론'으로 그 현실을 선과 악, 옳음과 그름, 그들과 우리 등으로정리 정돈하게 하는 것이라 할수 있다.
실제로 구조화하는 원리로 작용하는 이 '현실에 대한 이론'은 말로 표현되지 않고 보이지도 않는, 인간의 관심의 속성이 아니라 자연계의 속성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이데올로기는 이런 현실에 대한 이론에 의해 만들어지는 신념과 행위들의 체계를 기술하기 뉘해 사용되는 범주이다. 이데올로기 자체는 물질적 형태를 갖지 않지만, 우리는 모든 게급 구조로부터 성간의 관계, 한 개인을 구성하는 우리의 이념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사회적, 정치적 구성체에서 이데올로기의 물질적 영향력을 살펴볼 수 있다.
이 용어는 또 그러한 구성체를 '자연스러운 것'으로 구성되도록 하는 문화 내의 언어와 재현의 작용을 기술하는 데도 쓰인다.
문화의 이데올로기적 체계는 단일한 것이 아니라,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다투는, 경쟁하고 갈등하는 계급과 이해 관계로 구성돼 있다. 어떤 의미에서 이 과정은 영화의 내러티브 속에 복제된다.극영화에서 관객이 이끌려 가는 방식, 즉 해석의 문제는 이데올로기 분석의 핵심적 문제인 리얼리즘의 문제로 되돌아가게 한다. 리얼이즘은 극영화 제작의 지배적 방식, 그리고 할리우드 영화의 지배적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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