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에서 재현되는 영웅 신화 서사 구조
- 최초 등록일
- 2021.04.30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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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웅 서사를 분석한 후, 이를 웨스턴 영화와 판타지 영화에 도입합니다.
이어 역사적으로 영웅서사가 변주하는 가능성을 분석합니다.
목차
1. 서론
2. 상층영웅과 민중영웅
2.1. 정의
2.2. 웨스턴 영화 속 민중영웅
3. 상업영화 속 상층영웅
3.1. 초능력물과 애니메이션 영화
3.2. <판의 미로 - 오필리아와 세 개의 열쇠 (2006)>와 영웅
4. 역사적 조건과 영웅서사 변주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웅신화의 역사는 유구하다. 1980-2000년대에 태어나 한국에서 자란 그 누구에게나 익숙한 그리스 로마 신화 속의 헤라클레스가 있겠고, 서양의 창세신화 중 노아의 방주 속 노아도 있다. 한국의 신화 중 가장 유명한 동명왕편은 제임스 캠벨의 영웅서사구조 17단계 에 가장 걸 맞는 건국신화이다. 동양권에서 만들어지는 영웅신화의 경우 이와 같은 유명한 건국신화를 제외하고서 대부분 민중영웅의 면모를 띈다. 서민층의 누군가 사회 공동체의 정의를 위해, 주로 지배층이나 자본주의 고위층의 부당함에 맞서 싸우는 영웅을 꿈꾸는 것에서 비롯된다. 특히 한국의 문학 역사에서 소위 엘리트 지식인이라 일컫는 이들이 영웅서사를 향유하지 않았으며, 하층민은 그들의 비극을 판타지를 통하여 해결하고자 했던 것이 그 예이다.
반면 서양권 영웅신화의 경우 구약성경과도 같은 종교적 영웅에서 비롯되었거나, 근현대 서양의 지배적 이데올로기를 위한 판타지적 영웅이 주를 이룬다. 그럼에도 기본적인 영웅서사 구조의 틀은 크게 바뀌지 않았다. 크리스토퍼 보글러는 캠벨의 영웅서사 17단계를 압축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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